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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성경이란 무엇인가?

Richard 2015.06.03 05:40 조회 수 : 1026

성경이란 무엇인가?

[김복진 담임목사 저술에서 발췌]

 

성경이란 무엇인가? 라는 질문을 받았을 때 어떤 생각이 머리에 떠오릅니까? 뭐라고 어떻게 대답을 해야 할까?....... 망설 여 지십니까? 그동안 참 많이 듣고, 배우고, 아는 것이 좀 있는 것 같았는데........ 막상 질문을 받았을 경우나 스스로 생각 해 보았을 경우에 이게 그렇게 쉽지가 않다는 것을 느끼실 것입니다. 실제로 대답하실 수 있는 경우에도 어느 정도의 수준과 내용으로 하느냐 하는것도 문제라면 문제가 되겠지요.

신학교에서는 보통 1학기(15시간정도로 3개월간) 정규과목으로 배울 정도의 내용과 관련도서 3-5권 정독 수준으로 가르치고 있습니다.

우선 성경의 조감도 라는 제목으로 성경과 친숙해지고, 성경이 읽고 싶어지고, 성경이 쉽고, 성경이 보여 지네, 라는 마음을 갖게 하기 위한 시간이기 때문에 성경이 무엇인가? 라는 질문도 이 요점에 맞추어서 간략하게 필요한 설명만 할 것입니다.

 

성경이 무엇인가? 라고 했을 때 이 질문은 성경이 무엇을 말하는가? 하는 것과 성경의 내용은 무엇인가? 하는 두 질문을 떠 올릴 수가 있습니다.

 

①성경은 하나님의 자기계시(계시말씀)입니다.

  • 성경은 하나님의 특별계시로서 삼위 하나님께서 창세전에 그 마음에 품으신 계획과 작정을 성경을 통해 세상역사 가운데 펼쳐 보이신 책입니다. 즉 계시란 하나님의 궁극적인 계획과 목적인 하나님 자신의 영광과 하나님 나라의 완성을 내용으로 주어진 것입니다. 또한 이 계시의 중심과 주체는 예수 그리스도입니다.

 

②이 계시의 내용은 창조와 타락, 그리고 구원에 관한 역사입니다.

  • 한 마디로 요약하여 구속사 라고 말합니다.
  • 창조역사-창세기를 시작으로 1장과 2장을 지구를 중심으로 한 창조설명과 인간을 중심으로 한 창조설명이며 이 내용들이 실제로 하나님의 창조계획과 목적에 따라 실제 역사에서 일어난 사건들입니다.
  • 타락역사-첫째 아담의 타락은 역사세계에서 실제로 일어난 사건이며, 우 리도 아담 안에서 타락을 하여 죄인이 되었습니다. (대표성 원리) ( 창2:16-17, 롬5:12-14, 고전15:21-22 ) 아담의 범죄는 전적으로, 100% 아담의 불순종으로 말미암았으며 하나님께서는 이 죄를 그의 지혜롭고 거룩한 계획을 따라 허용 하셨는데 이는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내기 위해서입니다.
  • 구원역사-구원이란 아담의 불순종으로 하나님과 올바른 관계에서 벗어난 죄인을 하나님과 올바른 관계(의인)로 회복된 것을 말하며 이 구 원은 마지막 아담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으로 이루어집니다. 구속이란 바로 예수 그리스도께서 죄인에 대한 율법의 모든 요구를 대신 지불하시고 율법의 저주와 속박에서 해방시키시는 하나님의 사역을 말합니다. (욥19:25, 룻2:20, 3:13)

고엘(기업 무를자) - 무르다, 구속하다, 되찾다 라는 의미

이스라엘의 고엘제도는 기업의 보존과 혈족유지, 부당한 피해 보상을 위한 제도이며 고엘이 된자는 가난한 혈족의 땅을 도 로 사주어야 하며(민25:25-27) 부당한 피해를 당한자를 위해 보복할 책임이 있으며(민35:19) 미망인과 결혼(룻2:20) 친족 의 죄값을 대신 받음(민5:8)까지 했습니다. 한편 고엘의 자격은 혈연적인 관계(신25:5), 자원해서 할것(룻3:10-13) 능력을 갖출것(룻2:1) 룻기는 구속사에서 아주 중요한 연결 고리가 되는 책입니다. 특히 고엘을 설 명하면서 이방여인이 메시야의 족보에 들어오면서 룻과 보아스의 결혼으로, 보아스의 입장으로보면 고엘 즉 기업무를자의 역할 을 충실하게 함으로 다윗 왕의 아비인 이새의 아비 즉 오벳을 낳았습니다. 이스라엘의 고엘 제도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오늘 우리의 고엘이 되셔서 우리 를 하나님의 후사가 되게 하여 주셨습니다.

 

③구속사를 푸는 열쇠는 하나님의 언약(계약, 약속)입니다.

 

마이클 호튼 교수는 성경의 언약개념은 성경전체에 드러나는 여러 주제들을 유기적이며 총체적으로 읽을 수 있는 구조, 혹은 뼈대라고 말합니다. 호튼 교수는 성경의 언약을 3 종류로 분류해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특별히 언약은 성경을 보는 어떤 틀 이지 중심 교리와는 거리가 멀다고 했습 니다. 이 말이 의미하는바가 상당히 중요합니다.

  • 구속언약- 삼위일체, 중보자 그리스도, 선택, 계획과 작정 등을 논의할 때 드러난다 구속언약은 성자 예수님께서 자발적으로 범죄한 인간의 죄를 대속하시고 성부 하나님께서 그것을 조건으로 성자를 통하여 택한 자에게 구원을 허 락하며 성자에게는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주시겠다는 약속으로 이 구 속언약은 삼위 하나님의 계획 속에 창세전부터 있었습니다. (엡1:4-14) (요5:30, 17:4-6, 24, 시2:7-8, 40:7-8)
  • 창조언약- 하나님과 인간, 그리고 하나님과 세상을 논할 때 잘 드러납니다. 일반적으로 아담에게 요구하시는 문화명령, 혹은 위임명령을 말하며, 한편으로 범죄이전의 아담에게 요구하시는 선악과 명령(행위언약, 율법) 을 포함한 것을 말하며 다른 말로 아담언약으로도 설명하고 있습니다. (창1:28, 창2:16-17)
  • 은혜언약- 구원과 교회, 율법과 은혜라는 주제를 다룰 때 잘 드러납니다. 창3:15절의 원시복음, 즉 여자의 후손에 관한 언약을 은헤언약의 시발점 으로 보는 것입니다. 이 원시복음은 복음의 원형이며 최초의 복음이라고 설명할 수 있습니다 또 복음을 시작으로 여인의 후손 계열(경건한 계열)과 뱀(사탄)의 계열 (불경건한 계열)의 투쟁의 역사가 시작됩니다.
  • 노아언약- 창조언약의 갱신, 구속사의 진행, 보존언약(여인의 후손, 씨) (창9:1-7)
  • 아브라함 언약- 창12:1-3  
    • 횃불언약- 창15:13-16
    • 이삭언약- 창26:2-5
    • 야곱언약- 창28:12-15
    • 벧엘언약- 창35:9-15 (갱신) 언
    • 약적 구속계시의 전환, 족장언약, 하나님 나라의 예비적 성취와 모형
  • 시내산 언약- 출24:1-8
    • 모세언약- 출29:1-29
    • 모압언약 - 신29:1-29
    • 세겜언약- 수8:30-35 (1차 세겜언약) 수24:24-28 (2차 세겜언약)
    • 하나님의 언약백성, 율법의 수여, 
  • 다윗언약- 삼하7:8-17
    • 신정왕국의 언약,
  • 새 언약 - 렘31:31-34
    • 선지자 예언- 겔36:26-38, 사40:-60:, 61:1-3, 단2:31-45
    • 구약언약의 총체적 갱신, 새로운 다윗왕조의 회복.
    •  

성경에 나타나는 사람과 사람간의 언약

  • 개인과 개인 - 창21:27 아브라함과 아비멜렉간에
  • 족속간에 - 신7:2 그들과 무슨 언약도 말것이요 그들을 불쌍히 여기지도 말것이며
  • 왕과 백성간에 - 대하23:1 시그리의 아들 엘리사밧 등으로 더불어 언약을 세우매

 

 

언약신학에 관한 토막글

 

구약과 신약성경에는 다양한 주제(구원, 사랑, 은혜, 타락, 천국,등)가 등장하기 때문에 어느 한 주제를 가지고 성경을 통일성 있게 이해하기가 힘든 것이 사실입니다. 그래서 언약으로 성경전체를 연결해서 보려고 시도한 것이 언약신학입니다. 한글성경의 번역으로 언약이라는 말은 우선 약속, 그리고 계약과 같은 의미로 이해하고 계셔도 괜찮습니다. 나중에 따로 정리할 필요가 있을 때 정리하셔도 됩니다.

 

언약(言約)이라는 말은 계약적 개념이 있으며 반드시 피가 있어야 하고 약속과 맹세가 충족되어야 합니다. 그러나 약속은 복 개념이 강하기 때문에 노아언약이나 창12장의 아브라함 언약에도 피 개념이 드러나지를 않습니다. 창15장에 가서야 실제 언약이 나옵니다.

 

창12:1-3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이르시되 너는 너의 본토 친척 아비 집을 떠나 내가 네게 지시할 땅으 로 가라 내가 너로 큰 민족을 이루고 네게 복을 주어 내 이름을 창대케 하리니 너는 복의 근원이 될지라 너를 축복하는 자에게는 내가 복을 내리고 너를 저주 하는 자에게는 내가 저주하리니 땅 의 모든 족속이 너를 인하여 복을 얻을 것이니라 하신지라.

 

창15:13-16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이르시되 너는 정녕히 알라 네 자손이 이방에게 객이 되어 그들을 섬기겠고 그들은 사백년 동안 네 자손을 괴롭게 하리니 그 섬기는 나라를 내가 징치할지며 그 후에 네 자손이 큰 재물을 이끌고 나오리라 너는 장수 하다가 평안히 조상에게로 돌아가 장사될 것이요 네 자손은 사대 만에 이 땅으로 돌아 오리니 이는 아모리 족속의 죄악이 아직 관영치 아니함이니라 하시더니 해가 져서 어둘 때에 연기 나는 풀무가 보이며 타는 햇불이 쪼갠 고기 사이로 지나더라 그 날에 여호와께서 아브람으로 더불어 언약을 세워 가라사대 내가 이 땅을 애굽 강에서부터 그 큰강 유브라데까지 네 자손에게 주노니

 

언약적 구속사란 언약이라는 주제를 바탕으로, 혹은 한 줄기로, 또는 분모로, 성경의 흐름을 이해하는 것이며, 이를 토대로 구속사(점진적 계시)를 정리하는 것입니다.

 

① 언약의 발전단계 - 구속언약 ⇨ 창조언약(아담언약) ⇨ 은혜언약 ⇨ 새 언약. ⇨ 예수 그리스도의 성육신, 십자가 죽으심과 부활 ⇨ 교회설립 ⇨ 새 하늘과 새 땅(하나님의 나라, 신천지) ☼은혜언약 - 여인의후손 언약(창3:15), 노아 언약(창9:1-7), 아브라함 언약(창12:1-3), 시내산 언약(출24:1-8), 다윗 언약(삼하7:8-17), 새 언약(렘31:31-34)

 

② 구속사- 역사라는 현장과 무대(시간과 공간)에서 오실(구약성도) 그리고 오신(신약) 예수 그리스도의 인격과 사역을 통해서 택하신 백성들을 구원하시고 하나님의 나라를 최종적으로 완성해 가시는 하나님의 주권적인 사역을 말 합니다. 세상역사란 하나님의 언약적 구속사가 정확하고, 신실하게, 그리고 점진적 으로 확장되어 진행되는 현장과 무대입니다. (구약의 역사서와 예언서 참조 - 다니엘서, 이사야서, 예레미야서,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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