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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9. 레위기 [이해하기]

Richard 2015.06.01 05:42 조회 수 : 1664

레위기 [이해하기]

[김복진 담임목사 저술에서 발췌]

 

 

제사법 : 레위기1장 -16장 (거룩하신 하나님께 나아가는 길)

 

1. 제 사 : 1:1 - 7:38 (희생제사와 그 드리는 방법, 성막에서 어떻게 제사해야 되는가?)

2. 제사장 : 8:1 - 10:20 (제사장 위임식과 지킬 규례, 제사장의 성별과 책무)

3. 백 성 : 11:1-15:33 (제의적 정결을 위해 백성들은 구별되고 영육간 깨끗해야 한다.)

4. 속죄일 : 16:1-34 (오직 대제사장만을 통한 속죄, 대속의 피로 깨끗게 된 민족)

 

성결법 : 레위기17장 - 27장 (거룩하신 하나님과 동행하며 성결을 지키는 길)

 

1. 거룩한 백성 : 17:1 - 20:27 (이스라엘, 피를 먹지말고, 성도덕, 사회질서, 생활의무등)

2. 거룩한 제사장 : 21:1- 22:33 (레위인, 제사장과 제사법들)

3. 거룩한 절기와 규례 : 23:1- 24:23 (안식일과 절기들, 성막과 신성모독)

4. 거룩한 땅 : 25:1 - 55 (희 년)

5. 계약적 복과 저주 : 26:1 - 46

 

부 록 : 레위기27:1-34 (서원과 십일조)

 

레위기는 앞서 출애굽기에서 율법과 언약과 성막을 짓도록 하시고 하나님께서 이제는 진중에 임재하시게 되는 것입니다. 거룩하신 하나님께서 죄인들 가운데 임하시면 어떻게 되는 것입니까? 바로 성막을 짓도록하신 이유와 레위기를 시작하면서 다섯가지 제사들을 기록한 것은 어떻게 거룩하신 하나님께 죄인들이 나아갈 수 있는가를 해결하기 위한 것입니다. 또 백성들의 죄를 다루는 제사장들의 규례와 제사에 참여하는 백성들의 정결에 관한 규례들을 다루고 대제사장의 속죄일에 대한 규례를 다루고 있습니다.

 

간략하게 정리하면 레위기는 하나님의 선택된 언약백성인 이스라엘 민족들이 어떻게 거룩하신 하나님앞에 나아갈 수 있으며 올바른 관계인 거룩한 백성으로 성별된 삶을 살 수 있는가를 한 마디로 거룩이라는 말로 요약하고 있습니다. 출애굽기에 구속과 율법수여, 언약을 지켜야 하는데 제일 먼저 걸리는 문제가 율법앞에 드러나는 죄문제입니다. 레위기는 바로 이런 죄 문제가 제대로 깨달아져서 매년 드리는 제사로는 해결할수 없어 구속주 예수 그리스도를 바라게 하는 것입니다. (히10:1-18) 바로 이것이 내말을 잘듣고, 내 언약을 지키면, 열국중에서 내 소유로 삼고 내게 대하여 제사장나라가 되며, 거룩한 백성이 되리라 고 하신 말씀을 이루는 것입니다. 이스라엘이 제사장 나라의 직무를 잘 감당하고 거룩한 백성으로 살 때 이방인들을 향한 하나님의 역사가 일어나게 되는 것이었습니다. (롬9:-11:의 바울의 중보기도와 유대인문제) 결국은 이스라엘의 불순종으로 율법을 어기고, 언약을 지키지 않아서 본래 하나님께서 의도하셨던 출19:5-6절은 렘31:31-34 새언약으로 이방인에게도 이신칭의가 주어지는 것입니다. 구약을 돌아보는 것은 오늘 성도들의 구원이 얼마나 놀라우며 대단한가를 역사가운데 구속사를 이루어 가시는 하나님의 신실하심과 깊은 마음을 보게 하시면서, 또 믿고 알게 하십니다. 값싼 복음, 대충 믿어도 되는 기독교, 세속화된 기독교등은 전혀 아니지요? 구약을 보면 오늘 우리들의 신분과 상태, 즉 구원과 제사장나라, 거룩한 백성, 하나님의 자녀, 이런 의미를 깨닫게 됩니다.

 

레위기의 중요성과 뛰어넘기

 

창세기의 족장사를 시작하면서 아브라함에게 약속(언약)하신 민족과 땅과 후손을 통한 복이 구체적으로 출애굽 사건을 통해서 서서히 드러나고 있습니다. 모세를 통해서 이미 출애굽기에서 십계명과 율법들을 일부 수여 받았으며 출19:-24: 에서는 모세가 시내산에 오르내리면서 하나님으로부터 율법을 받아 기록한 언약서를 가지고 이스라엘 백성들과 피의 언약을 맺었습니다. 출25:에서 곧이어 성막을 짓도록 하시고, 출28, 29, 39장에는 제사장의 위임과 규례에 대해서 말씀하십니다. 출애굽기의 내용을 전체적으로, 한눈에 올바로 이해하시기 위해서는 창세기의 내용은 필수로 아셔야 합니다. 우선 거꾸로 올라가면서 보면 왜? 이스라엘 백성들이 애굽에서 종살이를 하면서 고통과 신음 중에 부르짖고 있었습니까? 왜? 요셉이 애굽의 총리가 되어서 식구들이 기근중에 고센땅에 이주하게 되었습니까? 왜? 야곱의 중혼과 12지파의 형제들이 태어났습니까? 왜? 아브라함과 언약을 맺으시고 그것도 일방적으로 지키시겠다고 약속하셨습니까? 노아홍수 심판과 바벨탑 사건도 출애굽기와 연결되는 어떤 이유가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아담의 불순종(행위언약, 율법, 선악과 명령어김)도 출애굽기와 관련이 있다고 보십니까? 창3:15절의 은혜언약은 출애굽기까지 모든 내용을 연결시켜주고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구속언약을 시작으로도 출애굽까지를 설명하실 수 있습니까?

 

(출40:33-38) 

33 그가 또 성막과 단 사면 뜰에 포장을 치고 뜰 문의 장을 다니라 모세가 이같이 역사를 필하였더라

34 그 후에 구름이 회막에 덮이고 여호와의 영광이 성막에 충만하매

35 모세가 회막에 들어갈 수 없었으니 이는 구름이 회막위에 덮이고 여호와의 영광이 성막에 충만함이었으며

36 구름이 성막 위에서 떠오를 때에는 이스라엘 자손이 그 모든 행하는 길에 앞으로 발행하였고

37 구름이 떠오르지 않을 때에는 떠오르는 날까지 발행하지 아니하였으며

38 낮에는 여호와의 구름이 성막 위에 있고 밤에는 불이 그 구름 가운데 있음을 이스라엘의 온 족속이 그 모든 행하는 길에서 친히 보았더라. 

(레위기1:1) 

1. 여호와께서 회막에서 모세를 부르시고 그에게 일러 가라사대  

 

레위기는 이제 회막에 구름과 불로 임하신 하나님께서 모세를 부르시고 그에게 말씀하시는 장면으로 시작되고 있습니다. 이미 앞서 율법을 수여받고 언약을 맺고 모세를 부르시던 하나님께서 이제는 그들의 진중에 함께 하시는 것으로 레위기가 시작되는 것입니다. 이미 율법을 수여받고 언약을 맺은 이스라엘 백성들은 무죄 상태에서의 인간대표자 아담과는 다른 죄인들이라는 사실이 중요합니다.

 

거룩하신 하나님의 임재 앞에 죄인들은 누구라도 설수가 없습니다.

왜? 하나님께서는 이런 죄인들에게 율법을 주시고, 언약을 맺으시고, 성막을 짓게 하셔서 이제는 그들의 진중에 임재하시는 것입니까? 또 그들에게 제사제도와 제사장을 세워서 죄를 사해주시려고 하시는 것입니까? 출19:4-6절을 잘 기억하시면서 특히 제사장 나라와 거룩한 백성, 그리고 열국 중에 소유로 삼으시려는 이유가 무엇 때문이라고 생각하십니까?

 

레위기가 모세 오경중에 가장 먼저 기록되었다고 보는것이 대부분의 신학자들의 입장입니다 시내산 앞에서 출애굽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언약의 주체가 되시는 하나님이 누구이신지를 알려주면서 그 이전의 조상들의 하나님이 바로 천지를 창조하신 하나님이시다 라고 시작하면서 창세기가 기록되었습니다.

 

모세오경의 일차 수신자가 바로 출애굽한 이스라엘 백성들이라는 것입니다. 이제 이들이 어떻게 예표적으로 하나님의 나라 모습을 드러내어야 하는지 시작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아브라함과의 언약대로 민족이 형성되고, 때가 되어서 가나안땅을 허락하시는 것이며, 그 준비과정으로 신정국가의 모습을 드러내기 위해서 율법과 언약, 성막과 제사장 위임과 규례가 출애굽기에 나오는 것입니다. 레위기에서는 더 구체적으로 거룩하신 하나님께서 이 백성들과 함께 하시기 위해서 죄인들이 하나님께 나아가는 길을 제사법이라는 방법으로 알려주고 있으며 또 거룩하신 하나님과 어떻게 성결함을 유지하며 동행할 수 있는가 하는 내용들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레위기는 거룩이라는 큰 주제아래 속죄와 성결이라는 주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1. 제사법 : 하나님께 나아가는 길 (1장-16장)

 

①제 사 - 희생제사와 그 드리는 방법 (1:1-7:38)

②제사장 - 제사를 다루는 제사장의 역할과 임무. (8:1-10:20)

③백성들 - 하나님의 백성은 구별되고 정결해야 한다 (11:1-15:33)

④속죄일 - 오직 대제사장만을 통한 속죄(16:1-34)

 

2. 성결법 : 거룩하신 하나님과 동행을 위해 성결해야 한다. (17:-27:)

 

①거룩한 백성 - 우상숭배를 금하고, 국가적 거룩과 순결을 다룸. (17:1-20:27)

②거룩한 제사 - 거룩한 제사장들과 제사법들, 레위인들 (21:1-22:33)

③거룩한 절기 - 지켜야할 절기들과 반복되는 성막과 신성모독 규례. (23:1-24:23)

④거룩한 땅 - 희년과 안식년, 계약적 축복과 저주 (25:1-26:46)

⑤부록 - 서원과 십일조 (27:1-34)

 

레위기의 제사제도와 제사장, 대 제사장에 관한 내용은 히7:-10장에서 설명되는 예수 그리스도에게로 가게하기 위한 거룩하신 하나님의 은혜요, 사랑이요, 자비로우심입니다. 유다지파로 오신 예수님께서 레위지파의 배경을 갖지 않았는데 하는 의문은 히7:에서 말하는 멜기세덱과 대조시킴으로 해결됩니다. 아론의 제사장직이나 구약의 희생제사제도등 모두는 보다 위대한 실체이시며 완전한 제물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고대하고 믿음으로 바라게 하였습니다. 히브리서는 이 내용을 7장부터 설명하면서 드디어 히11장에 들어가서, 즉 믿음장에서는 아벨을 시작으로 앞서간 모든 믿음의 선진들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히11:1-3) 

1. 믿음은 바라는 것들의 실상이요 보지 못하는 것들의 증거니

2. 선진들이 이로써 증거를 얻었느니라

3. 믿음으로 모든 세계가 하나님의 말씀으로 지어진 줄을 우리가 아나니 보이는 것은 나타난 것으로 말미암아 된것이 아니니라. 

 

구약의 제사제도

 

1. 목적으로 보는 제사 (속죄제, 속건제, 화목제)

 

1) 속죄제 - 부지중에 지은 죄를 속하기 위하여 드리는 제사 (이스라엘 온 회중의 죄, 대제사장의 죄, 개인적인 죄를 위한 속죄제도)

               레4:3-12, 13-26, 27-35 일년동안 지은 죄와 대제사장을 위한 속죄제물은 7월10일 (레16:11-19)

2) 속건제 - 율법을 모르고 거룩한 것이나 소유권에 대해 범한 죄를 용서받기 위해 드리는 제사로 경제적인 여건에 따라서 드림

3) 화목제 - 하나님의 은혜에 감사하거나 소원을 드릴때, 감사제, 낙헌제, 서원제, 자원제등 롬5:10

 

2. 제물에 따라서 보는 제사 (번제, 소제, 전제)

 

1) 번 제 - 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께 제사를 드릴때 가장 많이 드리던 제사양식.

2) 소 제 - 성결한 생애를 하나님께 약속하는 제사 밀가루와 기름, 유향을 불태우고 떡을 구워놓고 드린 제사.

             소제 단독으로만 제사가 드려지는 경우는 없었고 번제등 다른 제사와 함께 드림.

3) 전 제 - 포도주 4분의 1힌을 부어드리는 제사 레23:13 (초실절제사), 출29:40 (상번제 제사)

 

3. 제물을 드리는 방법에 따라서 보는 제사 (화제, 거제, 요제)

 

1)화 제 - 제물을 불에 태워드리는 제사로 번제나 소제는 화제로 드려졌다. 레23:27, 레23:13,

2)거 제 - 제물을 들어서 드리는 제사 제물을 번제단 위에 높이 들어 올렸다가 아래로 내려놓는 제사로, 하나님께 바쳤다가 다시

            하나님으로 부터 받는 것을 의미한다. 레7:14, 민15:19-21,

3)요 제 - 제물을 흔들어 드리는 제사. 레23:11 (초실절에는 제사장이 첫 이삭 한 단을 흔들어 요제로 제사를 드렸습니다.)

 

우선 레위기는 전체적인 안목으로 모세오경의 중심으로 보는 것입니다. 이 전의 출애굽기와 창세기를 언약으로도 연결시켜서 보시면서 다음에 민수기와 신명기, 그리고 여호수와서까지 한눈에 보시도록 하십시오. 어떤 분은 모세 육경이라고도 말하지요. 민수기는 레위기의 율법과 언약을 가지고 가나안에 들어가기전에 예행훈련을 받는다고 봅니다 신명기는 레위기를 해석하는 모세의 고별설교로 봅니다.

 

 

어디서 제사를 지냈는지 '성막'을 직접 눈으로 보십시오. 아래를 click 하십시오.

http://smyrnachurchusa.com/subject_study/13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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