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Radio: AM 1230
일요일 오전9시30분
 오직 은혜 오직 믿음 

기독교 세계관 4. 세계관 형성에 관한 근본적인 질문에 앞선 간략하고 부분적인 배경설명

 

 

세계관 형성에 관한 근본적인 질문 (누구나 가지고 있는 의문점들) : 5장 이후에 각 항목별로 상세한 강해가 이어짐

 

① 우주와 만물의 기원, 현재 상태 및 결말에 관한 문제 (자연발생설, 빅뱅설, 불가지론, 창조론)

② 인간의 존재와 그에 따르는 문제들 (생로병사, 도덕적, 종교적 피조물, 인간이란? 인생이란? 동물과 구별?

    인격자란? 인종과 민족, 국가란?)

③ 선과 악의 문제, 그리고 고난 (왜? 세상에는 악이 존재하는가? 가난과 질병, 기근과 재해?)

④ 종말에 대한 문제 (궁극적인 미래, 죽음, 천국지옥? 영생불멸?)

 

세계관 형성에 관한 근본적인 질문에 어떻게 대답하느냐에 따라서 입장이 다르게 드러난다.

 

1) 일반 세속 세계관 : 올바른 기독교 신앙인의 세계관과 상반되는 입장으로 드러나는 세계관

2) 기독교 세계관 : ① 잘못된 기독교 세계관 ② 올바른 기독교 세계관

 

 

 

세계관 형성에 관한 질문에 앞선 간략하고 부분적인 배경설명

 

 

① 초대교회의 모습

예수 그리스도의 생애(동정녀 탄생, 고난, 십자가, 부활, 승천)와 구속역사의 완성

왜? 부활 후 40일 동안 10 차례나 보이셨다고 생각하는가?

② 유대인과 이방인 성도

예루살렘 교회와 로마 교회의 상황 참고

헤브라이즘과 헬레니즘

③ 로마 Catholic과 암흑기

헬라 철학사상의 유입 (신 플라톤주의와 어거스틴)

④ 청교도 운동과 선교정책

창1:28, 신7:1-16 (인디언 문제, 식민지 정책, 한국문제로 미일의 단합)

⑤ 유교사상과 해방 이후

사회적 신분의 차별과 영향 (남존여비, 사농공상)

8.15 해방, 6.25 참상, 사회격변과 시대풍조

⑥ 한국교회사와 근황

일제탄압과 기독교

해방 이후 장로교의 분열 (합동, 통합, 고신, 한신, 합신, 대신, 웨신 등)

교회 성장과 세속화 (교회의 사유화, 대물림, 철밥통, 목사 CEO, 교주화)

교권과 종교다원주의, 혼합주의, 교파, 교회와 지도자의 난립

기복주의, 신비주의, 인본주의, 자유주의(신학)

율법주의, 반율법주의, 상대주의(상황윤리), 초율법주의

⑦ 세계화와 시대풍조

무한경쟁과 기업의 국제화, 경제제일주의

포스트 모더니즘, 폭력과 스포츠의 종교화

국가나 사회, 개인도 대부분 물질, 성공, 힘을 추구함

 

 

위에 간략하게 열거한 내용을 요약하면,

(기독교 세계관, 특히 한국인의 기독교 세계관을 이해하기 위하여) 
 

 

예수 그리스도의 공생에 사역과 십자가 부활은 구속역사의 완성이다. 오순절 성령강림 사건으로 교회가 시작되면서 점점 복음이 전파되면서 교회가 세워져 가는 모습을 보게 된다. 초대교회의 구성원은 개종한 유대인들이 주축으로 시작되면서 사도행전 21장에서 보듯이 날이나 절기, 음식문제가 허용된 상태임을 알 수 있다. 특히 교회 안에 나실인으로 서원하는 사람들까지 있었음을 알 수 있다. 심지어는 바울에게 싸구려 복음을 전한다고 대항하는 사람들도 있어 야고보가 말리면서 바울에게 타협을 권하는 장면 등 초대교회는 만만치 않은 상황을 맞이하게 된다.

 

이런 정황으로 헤브리이즘과 헬레니즘, 이 두 사상적인 충돌은 크게 드러나지 않았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점점 풀라톤의 이원론 사상(영은 귀하고 육을 악하다고 가르침)이 교회 안에서 주로 이방인에게 영향을 주었다. 이 사상은 하늘은 궁극적인 참된 실체이며 땅은 파생적 실체로 보면서 보이는 세계와 보이지 않는 세계를 구분하는 것이다. 사람도 인격 속에 두 세계가 존재한다고 말하면서 영혼은 영혼하고 지식도 불변한다. 반면에 육체는 비지성적으로 변하는 것이며 영혼을 타락시키며 영혼의 능력에 제재를 기하기 때문에 빨리 영혼은 육체로부터 해방을 받아야 한다고 말한다.

 

당시의 교회는 이 이원론 사상을 거부(터틀리언)하거나, 수용(저스틴)하며 복잡하였다. 그러나 지배적인 형태는 조심스럽게 수용하는 입장이었으며 3세기에는 플라티누스에 의해서 신 플라톤주의가 전해지면서 초월자와 피조물이 신비적인 연합을 이룰 수 있다고 강조하면서 계시에 대한 여지를 남겨놓았다. 어거스틴은 플라티누스의 신 플라톤사상에 영향을 받아 수용하면서 서구 로마 Catholic의 신학에 막대한 영향을 끼치게 되었다. (수도원 운동과 독신제도에도 영향을 주었다.) 그러나 이원론 사상은 노동과 직업, 성문제, 인격체인 사람을 어떻게 보아야 하는지의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

 

한편, 한국은 서구 철학사상인 이원론의 영향과 유교의 남존여비, 사농공상, 양반계급이라는 사회적 신분의 차별 등 아직도 사회 구석구석에 영향이 남아있다. 교회 안에도 이원론 사상과 유교사상이 들어왔으며 국가, 사회정변과 거기에 무속신앙, 기복신앙, 서구세계관 등 온갖 혼합된 사상이 한국인의 시대사상, 시대풍조, 시대흐름을 만들어내었다. 개인, 집단 이기주의, 파렴치, 몰상식, 무례함 등이 사회 속에 넘치며, 한국인의 세속 세계관 형성에, 또한 기독교 세계관 형성에 직접, 간접으로 영향을 주고 있다.

 

 

 

 

아래를 Click 하시면 기독교 세계관 5장으로 연결됩니다. 

기독교 세계관 5. 세계관을 형성하는 근본적인 질문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