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Radio: AM 1230
일요일 오전9시30분
 오직 은혜 오직 믿음 

기독교 세계관 5. 세계관 형성에 관한 근본적인 질문 (누구나 가지고 있는 의문점들)

(1) 우주와 만물의 기원, 인간의 창조, 현재 상태와 결말에 관한 문제

 

 

왜? 不信者들과 일부 信者 중에는 자연발생설이나 빅뱅설, 불가지론을 주장하는가?

지구의 연대 문제가 중요한 쟁점이 될 수 있다 생각하는가?

대자연, 예로 Grand Canyon 을 본 후에는 어떻게 생각하는가?

과학자들은 40-45억년의 지구생성연대라 주장하고, 창조과학회에서는 6,000년의 젊은 지구연대를주장하는데 어떻게 생각하는가?

우주와 다른 별들은 약 150억년을 말하는데?

지구와 먼 거리에 있는 별이 100억광년이라면 도대체 우주가 얼마나 넓다고 생각하는가?

이런 문제의 주장들로 우주만물을 하나님께서 창조하셨음을 부정할 수 있는가?

 

 

하나님의 천지창조

 

① 보이는 세계와 보이지 않는 세계 (우주만물과 유기체, 무기체)

② 생명체 : 모든 생명체는 질서와 법칙 아래 생명과 번식이 보장된다.

불신자들은 자연질서와 지연법칙이라고 설명한다. (즉, 자연주의입장으로 설명)

※ 사람의 힘이 더해지지 아니하고 세상에 스스로 존재하거나 우주에 저절로 이루어지는 모든 존재나 상태

 

인간 :

육신으로는 허파동물과 같이 대기권 안에서 똑 같은 법칙과 질서로 생명과 번식 육체와 영혼으로 지어졌기 때문에 하나님과 올바른 관계(신령법칙)가 더해졌다.

 

우주의 신비 :

밤하늘의 수많은 별들, 마치 은가루를 뿌려놓은 생각이 들지 않는가? 별이 쏟아지는 밤? 이 별들을 보고 신비한 줄 모르는 사람이 있는지? 하늘의 별들이 주님을 찬양한다면서요? (느9:6)

 

자연의 아름다움 :

높은 산, 깊은 계곡, 울창한 숲과 나무들, 이름도 모르는 수목들, 봄, 여름, 가을, 겨울, 사시사철의 각 계절마다 인간이 느끼는 감동은 누가 준 것들인가? 이 모든 것들이 저절로 만들어졌다고 생각되는가? 인간이 소유할 수 있는 것들을 다 가졌던 솔로몬 왕은 그 영화가 어떻다고 했는가?

먹거리 주심 :

철 따라 주시는 곡식과 과일, 다 헤아릴 수 없고, 산이나 계곡, 바다나 강 어디에 서도 주시는 인간의 먹거리들은 어디서 왔는가? 작은 우주라는 신체에서 단지 세치의 혀가 모든 맛들을 감별해내는 능력은 누가 주신 것인가?

 

 

창세기 1:1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

창세기 1장 1절의 하나님의 말씀(성경)을 진실로 믿느냐는 기독교 신앙의 출발에 관한 문제다. 왜냐하면 기독교 신앙의 명제적 선포인 1절 이 말씀에 대한 입장에 따라 개인의 신앙과 기독교세계관이 형성되기 때문이다. 이 말씀 안에는 사람들의 세계관을 형성하는 근본적인 질문들에 대한 성경적 답변이 들어있다. 우주의 기원, 인간, 선과 악, 고난, 죽음, 역사, 진리, 천국과 지옥 등에 대한 답변을 분명하게 말씀하고 있다. 하지만, 일반 세속인들은 그들의 주장인 자연발생설이나 진화론, 이원론, 빅뱅설, 불가지론 등에 근거하여 답변 아닌 답변을 가지고 있다.

물론 하나님에 대해서도 이들은 유신론, 단일신론이나 다신론, 범신론(뉴에이지, 초월명상, 요가나 선, 기 등에 기초한 신관)을 가지고 있다. 또는 무신론과 불가지론으로 입장을 정리하기도 한다. 혼합주의란 일반세속세계관을 다루면서 보면 불신자들에게는 상관이 없는 말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왜냐하면 그들은 자기들의 세계관을 따라 일관되게 살아가고 있기 때문에 결국은 잘못된 기독교 세계관을 가지고 있는 우리의 문제이며 상관되는 말이다.

 

하나님이 모든 것을 지으시되 때를 따라 아름답게 하셨고 또 사람에게 영원을 사모하는 마음을 주셨느니라 그러나 하나님의 하시는 일의 시종을 사람으로 측량할 수 없게 하셨도다 (전도서 3:11)

모든 것이 그로 말미암아 창조 되었으니 그가 없이 창조된 것은 하나도 없다 (요한복음 1:3 표준세번역)

만물이 그에게 창조되되 하늘과 땅에서 보이는 것들과 보이지 않는 것들과 혹은 보좌들이나 주관들이나 정사들이나 권세들이나 만물이 다 그로 말미암고 그를 위하여 창조되었고 (골로새서 1:16)

 

하나님이 그 지으신 모든 것을 보시니 보시기에 심히 좋았더라 저녁이 되며 아침이 되니 이는 여섯째 날이니라 (창세기 1:31)

오직 주는 여호와시라 하늘과 하늘들의 하늘과 일월 성신과 땅과 땅 위의 만물과 바다와 그 가운데 모든 것을 지으시고 다 보존하시오니 모든 천군이 주께 경배하나이다 (느헤미야 9:6)

땅과 거기 충만한 것과 세계와 그 중에 거하는 자가 다 여호와의 것이로다 여호와께서 그 터를 바다 위에 세우심이여 강들 위에 건설하셨도다 (시편24:1-2)

 

너는 알지 못하였느냐 듣지 못하였느냐 영원하신 하나님 여호와, 땅 끝까지 창조하신 자는 피곤치 아니하시며 곤비치 아니하시며 명철이 한이 없으시며 (이사야40:28)

 

우주와 그 가운데 있는 만유를 지으신 신께서는 천지의 주재시니 손으로 지은 전에 계시지 아니하시고 또 무엇이 부족한 것처럼 사람의 손으로 섬김을 받으시는 것이 아니니 이는 만민에게 생명과 호흡과 만물을 친히 주시는 자이심 이라 인류의 모든 족속을 한 혈통으로 만드사 온 땅에 거하게 하시고 저희의 년대를 정하시며 거주의 경계를 한하셨으니 이는 사람으로 하나님을 혹 더듬어 찾아 발견케 하려 하심이로되 그는 우리 각 사람에게서 멀리 떠나 계시지 아니하도다 (사도행전 17:24-27)

믿음으로 모든 세계가 하나님의 말씀으로 지어진 줄을 우리가 아나니 보이는 것은 나타난 것으로 말미암아 된 것이 아니니라 (히브리서 11:3)

 

우주만물은 하나님에 의해서 어떤 목적과 계획에 따라 창조되었으며 일정한 법칙과 질서가 주어지고 이 법칙과 질서를 떠나서는 모든 피조계가 생명과 번식, 행복은 없다. 인간도 영혼과 육체로 지음을 받았기 때문에 육체는 이 자연법칙과 질서를 지켜야만 되고, 영혼은 신령법칙이라고 말할 수 있는 하나님과 올바른 관계 안에서 (그리스도와 연합, 성령의 내주와 인치심)만 보장된다.

 

 

인간 창조(아담과 하와)와 부부관계

 

창2:18 여호와 하나님이 가라사대 사람의 독처하는 것이 좋지 못하니 내가 그를 위하여 돕는 배필을 지으리라 하시니라

:19. 여호와 하나님이 흙으로 각종 들짐승과 공중의 각종 새를 지으시고 아담이 어떻게 이름을 짓나 보시려고 그것들을 그에게로 이끌어 이르시니 아담이 각 생물을 일컫는 바가 곧 그 이름이라

:20. 아담이 모든 육축과 공중의 새와 들의 모든 짐승에게 이름을 주니라 아담이 돕는 배필이 없으므로

:21. 여호와 하나님이 아담을 깊이 잠들게 하시니 잠들매 그가 그 갈빗대 하나를 취하고 살로 대신 채우시고

:22. 여호와 하나님이 아담에게서 취하신 그 갈빗대로 여자를 만드시고 그를 아담에게로 이끌어 오시니

:23. 아담이 가로되 이는 내 뼈 중의 뼈요 살 중의 살이라 이것을 남자에게서 취하였은즉 여자라 칭하리라 하니라

:24. 이러므로 남자가 부모를 떠나 그 아내와 연합하여 둘이 한 몸을 이룰찌로다

:25. 아담과 그 아내 두 사람이 벌거벗었으나 부끄러워 아니하니라 (창세기 2:18-25)

 

창조시로부터 저희를 남자와 여자로 만드셨으니 이러므로 사람이 그 부모를 떠나서 그 둘이 한 몸이 될찌니라 이러한즉 이제 둘이 아니요 한 몸이니 그러므로 하나님이 짝지어 주신 것을 사람이 나누지 못할찌니라 하시더라 (마가복음 10:6-9)

아내들이여 자기 남편에게 복종하기를 주께 하듯하라 (에베서소 5:22)

남편들아 아내 사랑하기를 그리스도께서 교회를 사랑하시고 위하여 자신을 주심 같이 하라 (에베서소 5:25)

아내 된 자들아 이와 같이 자기 남편에게 순복하라 이는 혹 도를 순종치 않는 자라도 말로 말미암지 않고 그 아내의 행위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게 하려 함이니 너희의 두려워하며 정결한 행위를 봄이라 (베드로전서 3:1-2)

남편 된 자들아 이와 같이 지식을 따라 너희 아내와 동거하고 저는 더 연약한 그릇이요 또 생명의 은혜를 유업으로 함께 받을 자로 알아 귀히 여기라 이는 너희 기도가 막히지 아니하게 하려 함이라 (베드로전서 3:7)

너희는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종이나 자주자나 남자나 여자 없이 다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이니라 (갈라디아서 3:28)

 

왜? 사람이 혼자 사는 것이 좋지 않다는 것인가? (창1:28, 31 참조) 돕는 배필의 올바른 의미는 무엇인가? (우리의 관습은? 內子란? 상응하는 자란?)

창2:19절에서 그것들을 이끌어오신 이유는? (이름을 짓게 하시려고 = 본질을 파악케 하시려고)

:20절은 어떤 내용이고 생각하는가? (:18절부터 연결해서 생각해보라) (왜? 결혼을 해야 하는가?)

:22절에 여자를 만드시고 아담에게로 이끌어 오신 이유는? (왜? 여자를 만드셨을까? 여필종부?)

:24절은 부부와 가정, 그리스도와 연합, 교회에 대한 예표가 중요하게 드러나고 있지 않은가?

(하나님께서 허락하신 가정과 교회는 그리스도의 날까지 지켜야 하는 귀한 조직체이다.)

:25절을 어떤 내용이라고 생각하는가? (창3:7 참조, 모든 행복을 다 소유한 마음의 상태?)

 

왜? 하나님께서는 인간을 남자와 여자로 창조하셨다고 생각하는가?

왜? 남자와 여자는 구조가 다르며, 기능(능력)이 서로 다른가를 생각해보았는가? (창3:12-19 참조)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성별이 결정되어 태어나는데 불합리하다고 생각하지 않는가?

일부다처제와 남존여비사상, 아내를 남편의 소유(출20:17)로 생각이 들게끔 하는 내용들은?

 

한국의 전통과 문화, 관습으로 볼 때, 여자는 남자에게 종속된 존재라는 개념은 옳다고 생각하는가?

그러면 여성해방, 여권신장, 성차별과 학대, 구타, 인격모독, 인신매매, 성추행은 어떻게 생각하는가?

여성안수(장로, 목사)문제, 여자의 가르치는 일, 남자를 주관하는 일 등 교회도 차별화를 없애야 하는가?

그러면 가정에서도 하는 일에 대하여 모든 것을 공평하게 평등을 이루어야 하는가?

잠언 31:10-31절은 현숙한 아내에 대해서 어떻게 말하고 있는가? (새언약의 보증인 성령충만한 자란?)

 

 

성경적인 남녀관계

 

① 범죄 이전(결혼과 가정) ② 범죄 이후(가정파괴, 여성비하 등) ③ 중생 이후(새생명) ④ 완전한 교회(신부)

 

하나님의 창조계획과 목적대로 남자와 여자로 가정을 이루게 하셨다. 서로 대등한 존재(인격체)로 상응하는 자로 지으시고 하나님의 일들을 행할 수 있게 하셨다. 타락 후 파괴된 관계를 다시 회복시켜 새로운 남녀관계(결혼과 가정)로, 교회로 이 세상을 살아가게 하셨다. 성령충만으로, 천성을 행해 달려가는 자, 이미 승리한 자로, 그 기백으로 살아야 한다.

 

 

 

 

아래를 Click 하시면 6장으로 연결됩니다. 

기독교 세계관 6. 세계관 형성에 관한 근본적인 질문 (누구나 가지고 있는 의문점들)

(2) 인간의 존재와 그에 따르는 문제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