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Radio: AM 1230
일요일 오전9시30분
 오직 은혜 오직 믿음 

하늘 양식대로 지어지는 성막

2014년 08월17일

출25:8-9

        출애굽기 25장 8-9절                                     

8 내가 그들 중에 거할 성소를 그들을 시켜 나를 위하여 짓되  
9 무릇 내가 네게 보이는대로 장막의 식양과 그 기구의 식양을 따라 지을찌니라

 

Download

설교 보조 자료

 

(출25:22)

22 거기서 내가 너와 만나고 속죄소 위 곧 증거궤 위에있는 두 그룹 사이에서 내가 이스라엘 자손을 위하여 네게 명할 모든 일을 네게 이르리라.  

(출24:4-11) 

4 모세가 여호아의 모든 말씀을 기록하고 이른 아침에 일어나 산 아래 단을 쌓고 이스라엘 십 이 지파대로 열 두기둥을 세우고

5 이스라엘 자손의 청년들을 보내어 번제와 소로 화목제를 여호와께 드리게 하고

6 모세가 피를 취하여 반은 여러 양푼에 담고 반은 단에 뿌리고

7 언약서를 가져 백성에게 낭독하여 들리매 그들이 가로되 여호와의 모든 말씀을 우리가 준행하리이다

8 모세가 그 피를 취하여 백성에게 뿌려 가로되 이는 여호와께서 이 모든 말씀에 대하여 너희와 세우신 언약의 피니라

9 모세가 아론과 나답과 아비후와 이스라엘 장로 칠십인이 올라가서

10 이스라엘 하나님을 보니 그 발 아래에는 청옥을 편 듯하고 하늘 같이 청명하더라

11 하나님이 이스라엘의 존귀한 자들에게 손을 대지 아니하셨고 그들은 하나님을 보고 먹고 마셨더라 

(히9:19-22) 

19 모세가 율법대로 모든 계명을 온 백성에게 말한 후에 송아지와 염소의 피와 및 물과 붉은 양털과 우슬초를 취하여 그 책과 온 백성에게 뿌려

20 이르되 이는 하나님이 너희에게 명하신 언약의 피라 하고

21 또한 이와 같이 피로써 장막과 섬기는 일에 쓰는 모든 그릇에 뿌렸느니라

22 율법을 좇아 거의 모든 물건이 피로써 정결케 되나니 피 흘림이 없은즉 사함이 없느니라

 

언약으로 이해하는 하나님의 나라 (구속사)

 

언약으로 이해하는 하나님의 나라.png

 

성막의 다른 명칭

 

1.성소 (출25:8-9) - 성부 하나님께서 거하시는 성스러운 장소.  

                        (지성소는 대제사장이 일년에 1차례 들어감)

2.성막 (출26:1) -   성부 하나님께서 거하시는 지성소와 성소, 뜰을 포함한 전체 장소.

3.장막 (출25:9) -   일반적인 명칭으로 증거의 장막(Tabernacle of Witness)

                        (민17장에서 말함) 계15:5에서는 증거장막(Tabernacle of Testmony)라고 말함.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이 해야될 의무와 책임을 증거하고, 증명하시는 장소)

4.회막 (출33:7, 레1:1) 성막이 건축되는 동안 사용헸던 임시 천막으로 하나님께서 인간을 만나는 곳이며,

                   또한 인간이 하나님을 만나는 곳, 이 회막에서도 피를 근거로 하나님께 나아갈 수 있었다.

5.법막 (대하24:6) - 율법, 특히 법궤가 성막에 있었기에 붙여진 이름.

 

 

성경을 어떻게 한 눈에 조감도로 볼 수 있을까?

 

성경을 통째로 한눈에 보기 위해서는 하나님의 창조계획과 목적인 하나님의 나라 완성(천국, 신천신지)이라는 최종 목표를 가지고 그 시작과 진행과정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구속사바로 이 하나님의 나라를 세우시기위한 역사진행과정이라고 말하지요.

세상 사람들이 말하는 인류사, 인류문화사라는 세상역사는 구속사에 종속되는 들러리 역사이지요. 그러니 구속사와 아무상관이 없는 사람과 구속사 안에 우연이 아닌 필연적인 간섭에 의해서 관계가 맺어진 사람들은 서로 인생(삶)의 의미가 전혀 다른 것입니다.

만약에 여러분이 하나님의 나라에 관한 이해가 부족하거나 잘 모르신다면 저나 여러분의 인생(삶)은 그저 한 평생 숙명적인 삶을 살다가 죽으면 끝이지 뭐... 별것있어! 그러고 마는 것이지요. 인생의 의미를 생각할 겨를도 없이 바쁘게 살아가다가 덜커덩하고 멎거나 끝나버리고 마는 것이지요.

그러나 이제라도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다윗의 후손 예수 그리스도께서 다스리시는 영원한 나라와 그 나라 백성으로 부름을 받은 사실을 성령과 성경을 통해서 알게 되신다면 정말 인생의 의미가 완전히 달라져 버릴 것입니다. 예수님이 그리스도이시며 나의 주인이 되신다는 사실을 믿으며 진심으로 고백하신다면 분명히 성령님께서 중생케하신 하나님의 나라 백성입니다.

여러분은 그 영원한 하나님의 나라 국민으로 이미 시민권을 부여받고 이제는 나그네로 주어진 인생길을 걷고 있다는 것입니다. 아무런 의미도 없이 그럭저럭 살아가는 자들이 아니라는 말이지요.

 

성경을 모르시면 이런 사실들을 모르는 것이지요. 아마 많은 분들이 모르실 것입니다. 중생자인데도..

이 사실을 진짜로 알게 되신다면 정말 순례자로, 본향을 바라보는 자로 믿음으로 살게 될것입니다.

 

1차 수신자들인 시내산 앞에 운집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그들의 실제 조상이 되는 4 족장들의 이야기와 그 이전 하나님께서 인류전체를 상대로 어떤 일들과 사건이 있었는지에 관한 내용이 창11장까지의 내용이라고 말씀드렸습니다.

창조, 타락, 구속, 홍수심판, 바벨탑사건으로 언어의 혼잡과 인류분산이 어떻게 이루어졌는지 그 원인과 기원을 알려드렸습니다.

대부분의 분들은 출애굽기의 내용으로 10가지 재앙홍해를 건너는 사건아론의 금송아지 사건을 기억하실 것입니다.

그러나 사실 출애굽기는 율법수여와 피의 언약을 맺는 내용과 성막을 짓는 내용이 더 중요한 내용입니다.

물론 모두 중요하지만, 하나님 나라를 이해하는데 중요한 연결고리는 율법수여와 언약, 성막을 기억하셔야 된다는 말입니다.

 

우선 430년 종살이 하던 백성들을 건져내실 때 ①아브라함 언약을 기억하사 ② 그들의 고역을 들으시고 ③가나안7족속의 죄악이 관영하여서 라고 말씀하십니다. 하나님 나라를 약속하셨기 때문이지요?

출애굽기의 10가지 재앙도 ①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야훼 하나님이 누구이신지를 알게 하시려고 ② 바로와 그 신하들에게 전능하신 야훼 하나님을 알게 하시기 위해서 ③후대에 전하기 위해서입니다.

이제 중다한 백성들과 피의 언약을 맺고 성막을 짓도록 하신것은 모형적으로 신정국가를 가나안땅에 세우시기 위한 것입니다.

영원한 나라의 예표, 그림자이지요.

그래서 국가의 요소국민과 땅을 주시기 위해서 출애굽하게 만드시고, 이제는 하나님의 통치 즉 주권이 실제로 임하시면 신정국가가 세워지는 것입니다. 성막을 지으시는 이유가 여기 있는 것이지요.

 

 

한 눈에 보는 성경조감도

 

한 눈에 보는 성경조감도.png

 

구속역사 안에서 일어나는 사건들.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