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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직 은혜 오직 믿음 

디도서 1장 10-16절

10 복종치 아니하고 헛된 말을 하며 속이는 자가 많은 중 특별히 할례당 가운데 심하니
11

저희의 입을 막을 것이라 이런 자들이 더러운 이를 취하려고 마땅치 아니한 것을 가르쳐 집들을 온통 엎드러치는도다 

12 그레데인 중에 어떤 선지자가 말하되 그레데인들은 항상 거짓말장이며 악한 짐승이며 배만 위하는 게으름장이라 하니
13 이 증거가 참되도다 그러므로 네가 저희를 엄히 꾸짖으라 이는 저희로 하여금 믿음을 온전케 하고 
14 유대인의 허탄한 이야기와 진리를 배반하는 사람들의 명령을 좇지 않게 하려 함이라 
15 깨끗한 자들에게는 모든 것이 깨끗하나 더럽고 믿지 아니하는 자들에게는 아무 것도 깨끗한 것이 없고 오직 저희 마음과 양심이 더러운지라
16 저희가 하나님을 시인하나 행위로는 부인하니 가증한 자요 복종치 아니하는 자요 모든 선한 일을 버리는 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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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모데전서 3장 8-13절

 

8

이와 같이 집사들도 단정하고 일구 이언을 하지 아니하고 술에 인박이지 아니하고 더러운 이를 탐하지 아니하고

9 깨끗한 양심에 믿음의 비밀을 가진 자라야 할찌니 
10 이에 이 사람들을 먼저 시험하여 보고 그 후에 책망할 것이 없으면 집사의 직분을 하게 할 것이요
11 여자들도 이와 같이 단정하고 참소하지 말며 절제하며 모든 일에 충성된 자라야 할찌니라
12 집사들은 한 아내의 남편이 되어 자녀와 자기 집을 잘 다스리는 자일찌니
13 집사의 직분을 잘한 자들은 아름다운 지위와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믿음에 큰 담력을 얻느니라

 

 

마태복음 7장 15-20절

 

15 거짓 선지자들을 삼가라 양의 옷을 입고 너희에게 나아오나 속에는 노략질하는 이리라
16

그의 열매로 그들을 알찌니 가시나무에서 포도를, 또는 엉겅퀴에서 무화과를 따겠느냐

17 이와 같이 좋은 나무마다 아름다운 열매를 맺고 못된 나무가 나쁜 열매를 맺나니
18 좋은 나무가 나쁜 열매를 맺을 수 없고 못된 나무가 아름다운 열매를 맺을 수 없느니라
19 아름다운 열매를 맺지 아니하는 나무마다 찍혀 불에 던지우느니라
20 이러므로 그의 열매로 그들을 알리라

 

 

 

 

설교보조자료

 

 

장로직에 대한 간략한 이해

 

 

1.교회의 기원

 

삼위일체 하나님으로부터 기원한다. → 구속언약 → 구속역사 → 광야교회 → 오순절사건 → 초대교회 → 현대교회 (보이는 교회와 보이지 않는 교회) (성령 받은 성도가 교회이다.)

 

 

2.교회의 실상

 

교회는 성령(구원) 받은 사람들의 모임이다. 그러나 성령(구원)을 받지 않은 사람들도 있다.

이 두 부류의 사람들이 보이는 교회로 통일성과 다양성을 드러내면서 존재하고 있다.

이 땅에서 보이는 교회는 항상 문제가 있다.

왜 그럴까? 정말 대책이 없네! 다그러네! 믿을 목사도 없고, 괜찮은 교회 하나도 없네 이렇게 실망스러울 수 있는가? 

이런 현대 교회의 실상 가운데서도 성령 받은 성도는 교회를 위해야 하고 떠날 수가 없다. 골머리 아프고, 쳐다보기도 싫고, 출석하기도 정말 싫은 보이는 교회 안에서 성령 받은 성도는 예수님의 지체로 교회의 순결과 거룩(공의와 사랑)을 위해서 헌신하고, 사명을 감당하고, 충성해야 한다. (최소 단위로 성령 받은 성도가 교회이며 두, 세사람이 모여도 주님이 계신다)

 

 

3.교회의 표지

 

① 말씀의 참된전파

② 성례의 집행

③ 권징의 신실한 시행.

 

 

4.장로의 직분

 

① 가르치는 장로 (목사)

② 치리 혹은 다스리는 장로 (장로)

 

장로란 신자들의 대표로 높음이나 계급이 아닌 헌신, 봉사의 귀한 직분이라는 의미이다.

장로는 목사와의 관계에서 설명된다. 즉, 목사와 같은 부분과 다른 부분으로 설명된다.

같은 부분은 각 치리회에서 목사와 동등한 회원권으로 일을 처리한다. (당회, 노회, 총회) 그러나 모든 치리회는 목사(당회)없이 장로만으로 성립되지 못한다. 그렇다고 장로없이 목사가 독선적으로 교회일을 처리할 수 없다. 서로 상하 관계는 아니며 의존 관계이다.

 

 

5.장로의 직무

 

장로직은 특별한 사람이 되는 별난 직무가 아니라 무겁고 중대한 직무로 이해해야 한다. 일반적인 헌법으로 “교회의 영적 상황을 목사와 함께 성경적으로 돌본다” 라고 말한다.  

  • 교회의 영적 상황을 돌본다

교회의 영적 상황이란 매우 포괄적인 것으로 성경(진리), 교리(이단), 도덕(부패), 성도의 생활 전반과 관련된다.

 

장로(당회)가 없는 교회는 행정, 재정, 치리등 교회 전반에 불의와 부정, 부패가 있게 된다. 장로를 무시하거나 홀대하는 보이는 교회는 주님께서 세운 교회를 훼파하는 것이다.

장로직을 제대로 감당한다는 것이 여간 어렵지 않다. 그러나 참된교회는 이 세상에서는 내부로부터 오는 가라지(이단, 사이비, 거짓 교사, 미혹된 무리)의 공격과 외부로부터 오는 사탄 마귀와 귀신의 공격을 항상 받고 있기 때문에 강한 사명의식이 필요하다.

장로는 항상 깨어 기도하고, 보이지 않는 교회를 위해서 영적 전투와 무장을 해야한다.

 

 

 

 

간략한 본문주해

 

:10 복종치 아니하고

당시 그레데 교회 안에는 복종치 않는 자들이 있었다. 복종은 성도의 미덕이다. 지금도 하나님의 말씀과 성경 교훈에 복종치 않는 자들이 교회 안에 있다.

 

    헛된 말을 하며

거짓으로 다른 이들에게 아무런 유익을 주지 못하는 말을 가리킨다. 가치 없는 말들.

잠언10:20 “의인의 혀는 천은과 같거니와 악인의 마음은 가치가 적으니라”

의인의 혀, 세치 혀의 중요성.

 

    속이는 자가 많은 중

요8:44 “마귀가 거짓의 아비”, 계21:8 “모든 거짓말하는 자들은 불과 유황으로 타는 못(지옥)에 참여할 것이며” 거짓말로 남을 속이는 것은 악의 세계의 특징이다. 거짓을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자들은 하나님께 속하지 않고 마귀에게 속한 자들이다.

 

이 땅의 보이는 교회는 항상 불완전한 교회의 모습이다. 성령 받은 성도도 미숙하고 말씀을 잘 모르기 때문에 항상 거짓 교사나 미혹하는 무리들, 이단에게 표적이 될수 있다. 오늘 보이는 교회의 현실이다.

 

    할례당

바울이 전한 순수한 복음에 유대교의 율법과 전통, 할례 등을 더해야 진정한 구원이라고 한다.

 

:11 저희의 입을 막을 것이라

:9절  책망의 구체적 실천 사항으로 장로들이 실력으로 이렇게 해야 한다.

 

    이런 자들이

복종치 않고, 헛된 말을 하며, 속이는 자들과 할례당을 가리킨다.

 

    더러운 이를 취하려고

부당한 방법(도적질, 사기, 투기, 부정, 뇌물) 등으로 물질(돈, 이득)을 얻는 것.

불한당 심보로 성경 교훈과 전혀 상관이 없는 죄악일 뿐이다.

 

    마땅치 아니한 것을 가르치다

무엇인가 열심히 가르치는 데…. 더러운 이를 취해도 떳떳할 수 있게 가르친다! 놀라운 가르침이다.! 떳떳하게 부정하고 그 돈으로 왕창 헌금도 하고…이런 가르침을 받은 자들이 교회에서 목사가 헌금을 강요하면 더 더욱 크게 헌금한다…..

정직하게 땀 흘려 소득을 얻어서 늘 쪼들리게 살아가는 성도들의 심정이 어떨까? 건축헌금이요? 예 목사님! 제가 한 몫 할께요! 억! 그것도 수백억까지….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이런 교회들과 이런 무리들…. 당연히 망해야지! 그런데 지금도 보란듯이 잘 나가요! 

 

    집들이 온통 엎드려치는도다

이렇게 가르치는 자들이 미약하지만 올바른 믿음 생활을 하려는 가정을 일일이 방문하고 찾아가서 참 믿음을 흔들고 어지럽게 만들고 결국은 파괴시켰다.! 악한 자들, 거짓 교사, 미혹하는 자, 이단과 하수인들은 어떻게서든지 넘어뜨리려고 애쓴다…. 이런 시도가 성도 개인이나 가정은 물론 교회 안에서도 얼마든지 일어나고 있다.

 

성경이 가르치는 성결을 요구하는 조직은 가정과 교회이기 때문에 둘 중에 하나만 건드리면 된다. 그래서 바울은 :11절에 장로들에게 “저들의 입을 막으라고 한다.” 왜? 참 성도들을 지키려고.. 또 :13절에도 장로들에게 저희를 엄히 꾸짖으라고 한다. 이들은 진리를 배반하는 자이므로….

 

하나님 정말 살아계십니까? 전능하시다고요? 그럼!!! 이래서 참 성도들의 교회 생활이 진짜 어렵습니다.

 

:15

더럽고 믿지 아니하는 자는 마음과 양심이 이미 더럽기 때문에 깨끗한 것이 없다는 말이다. 마음과 양심은 보이지 않기 때문에 어떻게 구별을 할 수가 있습니까? 겉보기는 더욱 점잖고 나이스하고, 똑 소리 나는데요…. 겉보기에 목사같지 않은 목사가 어디 있습니까? 검은 세비로(맞춤 양복)에 포마드에…

 

:16

앞서 복종치 않는 자, 헛된 말을 하는 자, 속이는 자, 더러운 이를 취하게 가르치는 자, 할례당, 들들…

     저희가 하나님을 시인하나

즉, 남들 앞에서 얼마든지 시인한다. 하나님 믿어! 믿고말고!! 나도 믿어!!!! 귀신도 믿고 떨지요? 에이 참 세상에… 교회 안에서 하나님을 부인하는 사람도 있나??

 

     저희가 행위로는 부인하니

포도 나무에서 포도 열매가 맺어져야지…… 모든 이단이나 사이비, 거짓 교사, 미혹하는 자들, 가짜 목사, 가짜 장로, 가짜 전도사, 짜가 집사, 가짜 성도들은 결국은 행위, (말, 글, 행실)을 보면 어떤 자인지 알 수 있다는 것이다. 만약에 행위 (말, 글, 행실)로 하나님을 부인하면, 가증하고 복종치 아니하는 자들이다. 모든 선한 일을 버리는 자라는 말이다.

 

반대로 하나님을 시인하고 또 행위 (말, 글, 행실)로 부인하지 않는 사람들은 성경 말씀을 복종하고 모든 선한 일을 하는 자들이다.

장로들은 물론 모든 성도들에게 주시는 교훈의 말씀이다.

 

 

 

 

[ 4/17/2016  디도서를 들어가면서 ]

 

요 약

 

 

공동 서신은 오순절 이후 초대 교회에서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교회 안에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문제들, 특히 이단 사이비들이 교회 안에 들어와 공동체를 흩트려놓을 뿐만이 아니라 사람들의 영혼에 얼마나 많은 상처를 받게 하는지에 대한 내용이 고스란히 들어가 있습니다. 거짓교사들에게 현혹되지 않기 위해서는 각 성도들마다 어떻게 교훈을 받고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가성경을 읽고 교훈을 받아 그것에 대한 입장태도들에 달려있습니다.

 

디도서는 디모데 전후서와 같이 목회서신이라고 부르기도 하지만 교회에게 주는 교훈 입니다. 사도바울은 크레타 섬에서 어렵게 목회하고 있는 디도에게 격려와 권위를 강화시켜주고 거짓 교사들에 대한 분별과 경계, 말씀에 올바른 신앙관을 세워주기 위해 이 서신서를 보낸 것입니다. 그 당시 그레타의 교회 안에 성도들 중 많은 사람들은 복종하지 않고 터무니 없는 말로 사람들을 잘못된 길로 인도하고 이방인들도 할례를 받을 것을 주장하고 거짓된 가르침으로 가정들을 파괴하며, 사람들의 마음을 속여 돈을 벌려는 속셈들이 있었으며, 자기들 배만 채우는 악한 짐승이며 게으름뱅이들(1:10-12) 이라고 했습니다. 하나님의 영생은 영원 전부터 약속하신 것입니다. 영원 전부터 선택을 받은 성도들은 믿음과 지식과 영원한 생명을 바라는 마음을 갖고 하나님이 정하신 때에 전도를 통해 생명에 관해 알도록 하셨기 때문에 사도 바울은 디도의 고충을 알면서도 교회를 위해 해야 할 일들을 제시하고 있는 것입니다(1:1-2).

 

디도서의 주요 내용으로는 장로를 세우는데 있어서 건전한 도덕적 표준(1:5-9)과 또한 장로의 기능 중 하나는 거짓 교훈의 횡포를 막는 일입니다(1:10-16). 남녀노소 모든 성도들에게 반드시 필요한 신앙교육을 해야 합니다(2:1-10). 복음에 관한 건전한 교리를 가르쳐야 합니다(2:11-15). 그리스도인으로서 건전한 국가관(세계관)을 형성해야 합니다(3:1-8). 어리석은 논쟁이나 쓸데없는 족보이야기, 그리고 모세의 율법에 대한 말다툼도 피하라고 합니다(3:9-11). 디도서의 주제는 성령이 내주하는 구원 얻은 성도들은 실제 삶에서 거룩하고 경건한, 의로운 모습이 드러나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계획 안에서 부르심을 받은 우리들이 믿음으로 반응을 하지 않는다면 이스라엘이 하나님께 불순종하여 주변의 강대국들을 이용해 진노의 막대기로 사용하신 것처럼 우리들은 환경이나 상황에 의해 사방의 우겨 싸임을 당할 수도 있는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사실 그것 자체가 하나님께로 돌아가는 은혜이기도 합니다. 각 자에게 주어진 믿음을 100% 드러내면서 사는 성도들이 되시길 바랍니다.

 

 

 

 

 

서 론

 

사도 바울이 그레데 섬에서 목회하는 디도에게 보낸 편지로 일반적으로 딤전후와 목회서신으로 불린다. 당시 교회는 사회 풍조에 물들어 도덕적으로 문란한 상태에 놓여 있으며 거짓 교사들에 의해서 이단사상이 교회 안에 들어와서 많은 성도들을 미혹하고 굳센 자들까지도 흔들면서 추종하게 만들고 있었다.

이렇게 어려운 상황에서 고군 분투하고 있는 디도(목회자)에게 격려와 권위를 강화시켜주고, 거짓 교사들에 대한 분별과 경계, 말씀에 기초한 올바른 신앙관을 세워주게 하기 위해서 이 서신을 보냈다.

 

 

디도서의 주요내용

 

① 장로의 자격 

② 거짓 교사들에게 대응할 자세

③ 성도(남녀노소)들에게 반드시 필요한 신앙윤리

④ 복음에 관한 내용 (건전한 교리)

⑤ 성도들의 국가관 (기독교 세계관)

⑥ 이단, 사이비, 거짓교사, 미혹하는 자들에 대한 성도들의 태도

 

 

본 서신에 나타나는 이단사상

 

거짓 교사들의 성격은 이지적이며 사변적이다. 쉽게 말하면 조상으로부터 거저 받은 좋은 머리로 자신들이 아는 지식을 절대시하여, 교회안에서 헛된 변론과 어리석은 다툼으로 교회와 진리에서 떠나게 만든다. 심지어 참된 영적 구원은 이전은 물론 이후에도 실제 삶과는 무관하다는 생각을 갖게 한다.

 

① 금욕주의자들 – 음식에 관한 규정, 성을 부정, 결혼 포기, 이혼도 그들의 주장을 따르기 위해서는 허용.

② 방종, 도덕 무용론자들 – 부도덕한 생활, 성적 문란, 쾌락주의, 성속의 구별이 없음, 습관적 범죄와 탈선.

③ 율법주의자들 – 개종한 히브리 그리스도인들에게나 이방인 그리스도인들에게 계속해서 유대 전통과 율법을 지켜야 된다고 주장한다.

 

 

주 제

 

선한 생활 – 성령이 내주하는 구원 얻은 성도는 실제 삶에서 거룩한, 경건한, 의로운 모습이 드러나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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