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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요일 오전9시30분
 오직 은혜 오직 믿음 

디도서 2장 15절 - 3장 7절

15 너는 이것을 말하고 권면하며 모든 권위로 책망하여 누구에게든지 업신여김을 받지 말라
1 너는 저희로 하여금 정사와 권세 잡은 자들에게 복종하며 순종하며 모든 선한 일 행하기를 예비하게 하며
2

아무도 훼방하지 말며 다투지 말며 관용하며 범사에 온유함을 모든 사람에게 나타낼 것을 기억하게 하라

3 우리도 전에는 어리석은 자요 순종치 아니한 자요 속은 자요 각색 정욕과 행락에 종노릇한 자요 악독과 투기로 지낸 자요 가증스러운 자요 피차 미워한 자이었으나
4 우리 구주 하나님의 자비와 사람 사랑하심을 나타내실 때에
5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6 성령을 우리 구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에게 풍성히 부어 주사
7 우리로 저의 은혜를 힘입어 의롭다 하심을 얻어 영생의 소망을 따라 후사가 되게 하려 하심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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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모데후서 3장 1-17절

○ 말세에 지켜야 될 복음

 

1 네가 이것을 알라 말세에 고통하는 때가 이르리니
2

늙은 남자로는 절제하며 경건하며 근신하며 믿음과 사랑과 인내함에 온전케 하고사람들은 자기를 사랑하며 돈을 사랑하며 자긍하며 교만하며 훼방하며 부모를 거역하며 감사치 아니하며 거룩하지 아니하며

3 무정하며 원통함을 풀지 아니하며 참소하며 절제하지 못하며 사나우며 선한 것을 좋아 아니하며
4 배반하여 팔며 조급하며 자고하며 쾌락을 사랑하기를 하나님 사랑하는 것보다 더하며
5 경건의 모양은 있으나 경건의 능력은 부인하는 자니 이같은 자들에게서 네가 돌아서라
6 저희 중에 남의 집에 가만히 들어가 어리석은 여자를 유인하는 자들이 있으니 그 여자는 죄를 중히 지고 여러가지 욕심에 끌린바 되어
7 항상 배우나 마침내 진리의 지식에 이를 수 없느니라
8 얀네와 얌브레가 모세를 대적한 것 같이 저희도 진리를 대적하니 이 사람들은 그 마음이 부패한 자요 믿음에 관하여는 버리운 자들이라
9 그러나 저희가 더 나가지 못할 것은 저 두 사람의 된 것과 같이 저희 어리석음이 드러날 것임이니라 
10 나의 교훈과 행실과 의향과 믿음과 오래 참음과 사랑과 인내와
11 핍박과 고난과 또한 안디옥과 이고니온과 루스드라에서 당한일과 어떠한 핍박 받은 것을 네가 과연 보고 알았거니와 주께서 이 모든 것 가운데서 나를 건지셨느니라
12 무릇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경건하게 살고자 하는 자는 핍박을 받으리라 
13 악한 사람들과 속이는 자들은 더욱 악하여져서 속이기도 하고 속기도 하나니 
14 그러나 너는 배우고 확신한 일에 거하라 네가 뉘게서 배운 것을 알며
15 또 네가 어려서부터 성경을 알았나니 성경은 능히 너로 하여금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에 이르는 지혜가 있게 하느니라
16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 
17 이는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케 하며 모든 선한 일을 행하기에 온전케 하려 함이니라

 

 

 

 

설교보조자료

 

 

간략한 본문 주해

 

2:15 너는 이것을 말하고 

먼저는 2:11-14절 왜? 우리를 모든 불법에서 구속하셨는가? 하면서 “이는 선한 일에 열심하는 친백성이 되게 하기 위해서” 라고 말합니다. 그리고 ‘이것을 말하고’ 는 그 먼저인 2:1-10절의 내용을 기억해야 합니다. 그 이상은 1:10-16절 ”거짓교사들의 허탄한 이야기, 불순종, 진리를 배반, 하나님을 시인하나 행위로는 부인하는 가증한 자, 모든 선한 일을 버리는 자” 를 말한다

 

   서신(편지)이라 할 때는 단숨에 읽어가면서 편지가 무슨 내용으로 쓰여졌는지 그냥 알게 되는 것이다. 이럴때 지금의 성도들도 1차 수신자와 마찬가지로 이 편지의 내용을 읽기만 해도 알수 있어야 한다. 권위로 책망하여 누구에게든지 업신여김을 받지 말라 – 권위는 스스로 받을 수 없고 오직 성경 말씀을 잘 가르치고, 말씀대로 삶에서 드러낼 때 권위를 인정 받을 수 있다. (규범과 모범교육) 

 

   왜? 목사나 장로가 권위를 인정 받지 못하는가?

 

 ① 잘 가르치지 못 할 경우

목사나 장로가 실력이 없으면 권위를 인정 받지 못한다.

하나님과 말씀의 권위도 동반추락, 이단, 거짓교사 발흥.

 ② 행실로 모범이 안될 경우

불신자, 이방종교, 세상 사람, 어린아이, 멍멍이도 짖어댄다.

그래서 파렴치한(체면이나 부끄러움을 모르는 뻔뻔한 사람) 목사, 장로도 있다.

 ③ 잘 가르치는 경우

말세가 가까울수록 (딤후3:1-17), 성도(교회)가 세속화 되었을 때,

성령을 받지 않은 쭉정이 교인들이 많을 때, 모범이 않되는 목사,장로.

(영지주의, 지식우월주의, 무율법주의, 반법주의, 예수십자가은혜를 주로 강조하는 개혁파)

 ④ 행실이 모범이 되는 경우

성경 말씀을 윤리, 도덕 수준으로 보면서 가르치는 목사, 장로

사회 구원을 개인 구원보다 먼저 주장하는 행동파 목사, 장로, 성도.

기독교를 도덕종교로 생각하는 사람.

세상이 칭찬하는 목사, 장로.

(율법주의, 인본주의, 계몽주의, 초교파, 종교다원화, 해방신학, 민중신학, 슈바이처, 000?) 

 

3:1-2

 왜? 정사와 권세 잡은 자들에게 복종, 순종하며 선한 일을 하며, 아무도 훼방하지 말고, 다툼, 관용, 온유함을 모든 사람에게 나타내도록 하는가?

 

그 이유를 2장에서 돌아본다면 하나님의 말씀이 훼방을 받지 않게 하기 위해서, 대적하는 이들이 부끄러워 교회(성도)를 책망할 것이 없게 하기 위해서, 또 법사에 하나님의 교훈이 빛나게 하려고. 

 

3:3 

우리는 과연 어떤 자들인가?  

 

과거나 지금이나 어리석고, 불순종, 속은 자, 각색 정욕과 행락의 종들, 악독과 투기, 가증스러운 자, 피차 더러운 자들이었고, 지금도 그렇다. 왜? 왜?

 

3:4-7  바울 서신중에 로마서의 ‘이신칭의’ 와 갈라디아서의 ‘이신득구’ 를 이해하고 그 외에 다른 서신들에서 가르치는 구원에 관한 내용들을 기억해야 한다. 물론 그 전에 구약과 이스라엘 백성들의 역사도. 지금의 우리는 성령을 풍성히 부어 주어 영생의 소망을 따라 후사가 되어 이 세상을 살아가고 있다.

 

 

 

 

[ 디도서를 들어가면서 ]

 

요 약

 

 

공동 서신은 오순절 이후 초대 교회에서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교회 안에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문제들, 특히 이단 사이비들이 교회 안에 들어와 공동체를 흩트려놓을 뿐만이 아니라 사람들의 영혼에 얼마나 많은 상처를 받게 하는지에 대한 내용이 고스란히 들어가 있습니다. 거짓교사들에게 현혹되지 않기 위해서는 각 성도들마다 어떻게 교훈을 받고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가성경을 읽고 교훈을 받아 그것에 대한 입장태도들에 달려있습니다.

 

디도서는 디모데 전후서와 같이 목회서신이라고 부르기도 하지만 교회에게 주는 교훈 입니다. 사도바울은 크레타 섬에서 어렵게 목회하고 있는 디도에게 격려와 권위를 강화시켜주고 거짓 교사들에 대한 분별과 경계, 말씀에 올바른 신앙관을 세워주기 위해 이 서신서를 보낸 것입니다. 그 당시 그레타의 교회 안에 성도들 중 많은 사람들은 복종하지 않고 터무니 없는 말로 사람들을 잘못된 길로 인도하고 이방인들도 할례를 받을 것을 주장하고 거짓된 가르침으로 가정들을 파괴하며, 사람들의 마음을 속여 돈을 벌려는 속셈들이 있었으며, 자기들 배만 채우는 악한 짐승이며 게으름뱅이들(1:10-12) 이라고 했습니다. 하나님의 영생은 영원 전부터 약속하신 것입니다. 영원 전부터 선택을 받은 성도들은 믿음과 지식과 영원한 생명을 바라는 마음을 갖고 하나님이 정하신 때에 전도를 통해 생명에 관해 알도록 하셨기 때문에 사도 바울은 디도의 고충을 알면서도 교회를 위해 해야 할 일들을 제시하고 있는 것입니다(1:1-2).

 

디도서의 주요 내용으로는 장로를 세우는데 있어서 건전한 도덕적 표준(1:5-9)과 또한 장로의 기능 중 하나는 거짓 교훈의 횡포를 막는 일입니다(1:10-16). 남녀노소 모든 성도들에게 반드시 필요한 신앙교육을 해야 합니다(2:1-10). 복음에 관한 건전한 교리를 가르쳐야 합니다(2:11-15). 그리스도인으로서 건전한 국가관(세계관)을 형성해야 합니다(3:1-8). 어리석은 논쟁이나 쓸데없는 족보이야기, 그리고 모세의 율법에 대한 말다툼도 피하라고 합니다(3:9-11). 디도서의 주제는 성령이 내주하는 구원 얻은 성도들은 실제 삶에서 거룩하고 경건한, 의로운 모습이 드러나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계획 안에서 부르심을 받은 우리들이 믿음으로 반응을 하지 않는다면 이스라엘이 하나님께 불순종하여 주변의 강대국들을 이용해 진노의 막대기로 사용하신 것처럼 우리들은 환경이나 상황에 의해 사방의 우겨 싸임을 당할 수도 있는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사실 그것 자체가 하나님께로 돌아가는 은혜이기도 합니다. 각 자에게 주어진 믿음을 100% 드러내면서 사는 성도들이 되시길 바랍니다.

 

 

 

 

 

서 론

 

사도 바울이 그레데 섬에서 목회하는 디도에게 보낸 편지로 일반적으로 딤전후와 목회서신으로 불린다. 당시 교회는 사회 풍조에 물들어 도덕적으로 문란한 상태에 놓여 있으며 거짓 교사들에 의해서 이단사상이 교회 안에 들어와서 많은 성도들을 미혹하고 굳센 자들까지도 흔들면서 추종하게 만들고 있었다.

이렇게 어려운 상황에서 고군 분투하고 있는 디도(목회자)에게 격려와 권위를 강화시켜주고, 거짓 교사들에 대한 분별과 경계, 말씀에 기초한 올바른 신앙관을 세워주게 하기 위해서 이 서신을 보냈다.

 

 

디도서의 주요내용

 

① 장로의 자격 

② 거짓 교사들에게 대응할 자세

③ 성도(남녀노소)들에게 반드시 필요한 신앙윤리

④ 복음에 관한 내용 (건전한 교리)

⑤ 성도들의 국가관 (기독교 세계관)

⑥ 이단, 사이비, 거짓교사, 미혹하는 자들에 대한 성도들의 태도

 

 

본 서신에 나타나는 이단사상

 

거짓 교사들의 성격은 이지적이며 사변적이다. 쉽게 말하면 조상으로부터 거저 받은 좋은 머리로 자신들이 아는 지식을 절대시하여, 교회안에서 헛된 변론과 어리석은 다툼으로 교회와 진리에서 떠나게 만든다. 심지어 참된 영적 구원은 이전은 물론 이후에도 실제 삶과는 무관하다는 생각을 갖게 한다.

 

① 금욕주의자들 – 음식에 관한 규정, 성을 부정, 결혼 포기, 이혼도 그들의 주장을 따르기 위해서는 허용.

② 방종, 도덕 무용론자들 – 부도덕한 생활, 성적 문란, 쾌락주의, 성속의 구별이 없음, 습관적 범죄와 탈선.

③ 율법주의자들 – 개종한 히브리 그리스도인들에게나 이방인 그리스도인들에게 계속해서 유대 전통과 율법을 지켜야 된다고 주장한다.

 

 

주 제

 

선한 생활 – 성령이 내주하는 구원 얻은 성도는 실제 삶에서 거룩한, 경건한, 의로운 모습이 드러나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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