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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요일 오전9시30분
 오직 은혜 오직 믿음 

디도서 3장 1-7절

1 너는 저희로 하여금 정사와 권세 잡은 자들에게 복종하며 순종하며 모든 선한 일 행하기를 예비하게 하며
2

아무도 훼방하지 말며 다투지 말며 관용하며 범사에 온유함을 모든 사람에게 나타낼 것을 기억하게 하라

3 우리도 전에는 어리석은 자요 순종치 아니한 자요 속은 자요 각색 정욕과 행락에 종노릇한 자요 악독과 투기로 지낸 자요 가증스러운 자요 피차 미워한 자이었으나
4 우리 구주 하나님의 자비와 사람 사랑하심을 나타내실 때에
5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6 성령을 우리 구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에게 풍성히 부어 주사
7 우리로 저의 은혜를 힘입어 의롭다 하심을 얻어 영생의 소망을 따라 후사가 되게 하려 하심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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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린도전서 10장 1-11절

 

1 형제들아 너희가 알지 못하기를 내가 원치 아니하노니 우리 조상들이 다 구름 아래 있고 바다 가운데로 지나며
2

모세에게 속하여 다 구름과 바다에서 세례를 받고

3 다 같은 신령한 식물을 먹으며 
4 다 같은 신령한 음료를 마셨으니 이는 저희를 따르는 신령한 반석으로부터 마셨으매 그 반석은 곧 그리스도시라
5 그러나 저희의 다수를 하나님이 기뻐하지 아니하신고로 저희가 광야에서 멸망을 받았느니라
6 그런 일은 우리의 거울이 되어 우리로 하여금 저희가 악을 즐겨한 것 같이 즐겨하는 자가 되지 않게 하려 함이니
7 저희 중에 어떤이들과 같이 너희는 우상 숭배하는 자가 되지 말라 기록된바 백성이 앉아서 먹고 마시며 일어나서 뛰논다 함과 같으니라
8 저희 중에 어떤 이들이 간음하다가 하루에 이만 삼천 명이 죽었나니 우리는 저희와 같이 간음하지 말자 
9 저희 중에 어떤이들이 주를 시험하다가 뱀에게 멸망하였나니 우리는 저희와 같이 시험하지 말자
10 저희 중에 어떤이들이 원망하다가 멸망시키는 자에게 멸망하였나니 너희는 저희와 같이 원망하지 말라
11 저희에게 당한 이런 일이 거울이 되고 또한 말세를 만난 우리의 경계로 기록하였느니라

 

 

고린도전서 6장 9-11절

 

9 불의한 자가 하나님의 나라를 유업으로 받지 못할 줄을 알지 못하느냐 미혹을 받지 말라 음란하는 자나 우상 숭배하는 자나 간음하는 자나 탐색하는 자나 남색하는 자나
10

도적이나 탐람하는 자나 술 취하는 자나 후욕하는 자나 토색하는 자들은 하나님의 나라를 유업으로 받지 못하리라 

11 너희 중에 이와 같은 자들이 있더니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과 우리 하나님의 성령 안에서 씻음과 거룩함과 의롭다 하심을 얻었느니라

 

 

요한복음 3장 5-8절

 

5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느니라
6

육으로 난 것은 육이요 성령으로 난 것은 영이니 

7 내가 네게 거듭나야 하겠다 하는 말을 기이히 여기지 말라
8 바람이 임의로 불매 네가 그 소리를 들어도 어디서 오며 어디로 가는지 알지 못하나니 성령으로 난 사람은 다 이러하니라

 

 

에베서소 5장 22-27절

 

22 아내들이여 자기 남편에게 복종하기를 주께 하듯하라 
23

이는 남편이 아내의 머리 됨이 그리스도께서 교회의 머리 됨과 같음이니 그가 친히 몸의 구주시니라

24 그러나 교회가 그리스도에게 하듯 아내들도 범사에 그 남편에게 복종할찌니라 
25 남편들아 아내 사랑하기를 그리스도께서 교회를 사랑하시고 위하여 자신을 주심 같이 하라
26 이는 곧 물로 씻어 말씀으로 깨끗하게 하사 거룩하게 하시고
27 자기 앞에 영광스러운 교회로 세우사 티나 주름잡힌 것이나 이런 것들이 없이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려 하심이니라

 

 

  

설교보조자료

 

 

중생         

 

 

재생, 회복, 복구, 소생 등을 의미하며 신약에 두 번 나타난다 (마19:28 세상, 딛3:5 개인을 의미한다)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renewal)’ 은 밀접한 관계를 가진다.

즉, 새롭게 됨은 중생의 결과, 사망에서 생명으로, 어두움의 나라에서 빛의 나라로 옮기워졌다는 말이다. 

 

 

이해를

돕기 위한

질문

1. 어떻게 자신이 중생(거듭남, 구원, 칭의)한 줄을 알수 있는가? (성경을 읽고 생각해보신 적이 있습니까?)

 

2. 내가 예수를 믿는다고 하면 중생한 것이 아닌가? 아니면 하나님께서 택한 자 만이 중생하는가?

 

3. 물세례 받았으면 중생한 것인가? 또는 성령세례를 받아야 중생한 것인가? 또는 둘 다 받아야 하는가?

 

4. 물은 물을 의미하는가? 아니면 말씀을 의미하는가? (물과 성령은 말씀과 성령을 말하는가? 아니라면???)

 

5. 왜? 은혜라고 하면서 좀 복잡하게 설명하는가? 교파? 교단? 신학교? 교수? 목사들까지 주장이 다른가?

 

 

 

 

 

[ 디도서를 들어가면서 ]

 

요 약

 

 

공동 서신은 오순절 이후 초대 교회에서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교회 안에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문제들, 특히 이단 사이비들이 교회 안에 들어와 공동체를 흩트려놓을 뿐만이 아니라 사람들의 영혼에 얼마나 많은 상처를 받게 하는지에 대한 내용이 고스란히 들어가 있습니다. 거짓교사들에게 현혹되지 않기 위해서는 각 성도들마다 어떻게 교훈을 받고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가성경을 읽고 교훈을 받아 그것에 대한 입장태도들에 달려있습니다.

 

디도서는 디모데 전후서와 같이 목회서신이라고 부르기도 하지만 교회에게 주는 교훈 입니다. 사도바울은 크레타 섬에서 어렵게 목회하고 있는 디도에게 격려와 권위를 강화시켜주고 거짓 교사들에 대한 분별과 경계, 말씀에 올바른 신앙관을 세워주기 위해 이 서신서를 보낸 것입니다. 그 당시 그레타의 교회 안에 성도들 중 많은 사람들은 복종하지 않고 터무니 없는 말로 사람들을 잘못된 길로 인도하고 이방인들도 할례를 받을 것을 주장하고 거짓된 가르침으로 가정들을 파괴하며, 사람들의 마음을 속여 돈을 벌려는 속셈들이 있었으며, 자기들 배만 채우는 악한 짐승이며 게으름뱅이들(1:10-12) 이라고 했습니다. 하나님의 영생은 영원 전부터 약속하신 것입니다. 영원 전부터 선택을 받은 성도들은 믿음과 지식과 영원한 생명을 바라는 마음을 갖고 하나님이 정하신 때에 전도를 통해 생명에 관해 알도록 하셨기 때문에 사도 바울은 디도의 고충을 알면서도 교회를 위해 해야 할 일들을 제시하고 있는 것입니다(1:1-2).

 

디도서의 주요 내용으로는 장로를 세우는데 있어서 건전한 도덕적 표준(1:5-9)과 또한 장로의 기능 중 하나는 거짓 교훈의 횡포를 막는 일입니다(1:10-16). 남녀노소 모든 성도들에게 반드시 필요한 신앙교육을 해야 합니다(2:1-10). 복음에 관한 건전한 교리를 가르쳐야 합니다(2:11-15). 그리스도인으로서 건전한 국가관(세계관)을 형성해야 합니다(3:1-8). 어리석은 논쟁이나 쓸데없는 족보이야기, 그리고 모세의 율법에 대한 말다툼도 피하라고 합니다(3:9-11). 디도서의 주제는 성령이 내주하는 구원 얻은 성도들은 실제 삶에서 거룩하고 경건한, 의로운 모습이 드러나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계획 안에서 부르심을 받은 우리들이 믿음으로 반응을 하지 않는다면 이스라엘이 하나님께 불순종하여 주변의 강대국들을 이용해 진노의 막대기로 사용하신 것처럼 우리들은 환경이나 상황에 의해 사방의 우겨 싸임을 당할 수도 있는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사실 그것 자체가 하나님께로 돌아가는 은혜이기도 합니다. 각 자에게 주어진 믿음을 100% 드러내면서 사는 성도들이 되시길 바랍니다.

 

 

 

 

 

서 론

 

사도 바울이 그레데 섬에서 목회하는 디도에게 보낸 편지로 일반적으로 딤전후와 목회서신으로 불린다. 당시 교회는 사회 풍조에 물들어 도덕적으로 문란한 상태에 놓여 있으며 거짓 교사들에 의해서 이단사상이 교회 안에 들어와서 많은 성도들을 미혹하고 굳센 자들까지도 흔들면서 추종하게 만들고 있었다.

이렇게 어려운 상황에서 고군 분투하고 있는 디도(목회자)에게 격려와 권위를 강화시켜주고, 거짓 교사들에 대한 분별과 경계, 말씀에 기초한 올바른 신앙관을 세워주게 하기 위해서 이 서신을 보냈다.

 

 

디도서의 주요내용

 

① 장로의 자격 

② 거짓 교사들에게 대응할 자세

③ 성도(남녀노소)들에게 반드시 필요한 신앙윤리

④ 복음에 관한 내용 (건전한 교리)

⑤ 성도들의 국가관 (기독교 세계관)

⑥ 이단, 사이비, 거짓교사, 미혹하는 자들에 대한 성도들의 태도

 

 

본 서신에 나타나는 이단사상

 

거짓 교사들의 성격은 이지적이며 사변적이다. 쉽게 말하면 조상으로부터 거저 받은 좋은 머리로 자신들이 아는 지식을 절대시하여, 교회안에서 헛된 변론과 어리석은 다툼으로 교회와 진리에서 떠나게 만든다. 심지어 참된 영적 구원은 이전은 물론 이후에도 실제 삶과는 무관하다는 생각을 갖게 한다.

 

① 금욕주의자들 – 음식에 관한 규정, 성을 부정, 결혼 포기, 이혼도 그들의 주장을 따르기 위해서는 허용.

② 방종, 도덕 무용론자들 – 부도덕한 생활, 성적 문란, 쾌락주의, 성속의 구별이 없음, 습관적 범죄와 탈선.

③ 율법주의자들 – 개종한 히브리 그리스도인들에게나 이방인 그리스도인들에게 계속해서 유대 전통과 율법을 지켜야 된다고 주장한다.

 

 

주 제

 

선한 생활 – 성령이 내주하는 구원 얻은 성도는 실제 삶에서 거룩한, 경건한, 의로운 모습이 드러나야한다

 

주일 예배 설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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