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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요일 오전9시30분
 오직 은혜 오직 믿음 

디도서 3장 8-11절

8 이 말이 미쁘도다 원컨대 네가 이 여러 것에 대하여 굳세게 말하라 이는 하나님을 믿는 자들로 하여금 조심하여 선한 일을 힘쓰게 하려 함이라 이것은 아름다우며 사람들에게 유익하니라
9

그러나 어리석은 변론과 족보 이야기와 분쟁과 율법에 대한 다툼을 피하라 이것은 무익한 것이요 헛된 것이니라

10 이단에 속한 사람을 한두번 훈계한 후에 멀리 하라
11 이러한 사람은 네가 아는 바와 같이 부패하여서 스스로 정죄한 자로서 죄를 짓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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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보조자료

 

 

간략한 본문 주해

 

 

:8 

이 말이 미쁘도다

 

:4-:7 을 말한다.

바울이 말한 삼위일체 하나님의 창조계획과 목적 안에서 구원사역이 어떻게 신실하게 진행되어 왔고 또 완성되어 질 것인지 고백하고 있다. 

 

이 여러 것에 대하여

굳세게 말하라

이 말이 미쁘도다 즉 :4-:7의 하나님의 구속 사역에 대하여 강하게 선포하라고 권고한다.

 

① 우리 구주 하나님의 자비와 사람 사랑하심.

   (구속언약과 은혜언약, 모세, 새언약)

②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

   (성령의 사역으로 새생명, 새 사람으로 만드심 )

③ 오순절이후 그리스도를 통해서 약속대로 성령을 보내 주심

   (내주, 인치심, 항상 계심)

④ 예수 십자가 부활로 죄와 사망, 그리고 의(칭의)를 얻었음.

   (대속제물과 화목제물)

⑤ 영생의 소망을 따라 후사가 되었음.

   (성도의 신분과 상태는 이미와 아직으로 설명.) 

 

하나님을 믿는

자들로 하여금

 

성령을 모신 성도들에게 이 여러것에 대해 굳세게 전하라는 이유는….. 

 

 

조심하여 선한 일을

힘쓰게 하려 함이라

거짓 교사의 가르침과 유혹에 빠지지 않게, 실수가 없이….

 

 진리를 올 곧게 믿는다면… 조심없이 말하거나 행동하지 않는다.

만약에 그렇지 않다면 목사, 장로, 권사, 전도사, 누구들이라도 꼴불견에, 복음을 훼방하며, 주님의 교회를 망치는 자다. 

 

이것은 아름다우며

사람들에게 유익하니라

 

이 말은 그 때나 지금이나 참 성도들에게 부담이 된다.

한 성도의 말과 행실이 얼마나 중요한가? 자신에게는 아름답고, 사람들에게는 유익! 

 

:9 

그러나 어리석은

변론과 족보 이야기와

분쟁과 율법에 대한 

다툼은 피하라 

이것은 무익하고

헛된 것이다. 

 

① 어리석은 변론

성경이 말하지 않는 부분, 구원과 삶에 관한 것이 아닌, 다양한 해석등에 관해 본질을 떠난 말 다툼이나 말 꼬리를 붙들고 싸움질 하는 것 등등…….

 

② 족보 이야기

이스라엘 백성들의 선민의식, 아브라함의 후손, (교회안에서 가문, 갑과 을, 빈부)

 

③ 분쟁과 율법에 대한 다툼

성령이 내주하신다면서 분쟁이 가능할까? 왜? 지금도 일어나는가?

 

진리와 비진리, 의와 불의, 공의와 사랑, 본질과 비본질 등 교회안에서 분쟁의 이유가 될까?

아니면 왜? 교회안에서는, 목사와 성도, 성도와 성도간에 분쟁이 계속되는가?

교회 역사를 보면 초대교회를 시작으로 지금까지 계속되고 있다. 모두들 생각해 봐야한다. 

 

:10

이단에 속한 사람

 

교회(예배당)안에 이단에 속한 사람이 있을 수 있는가? 어떻게 알 수가 있는가?

 

예배당(장소)에는 죄인, 사기꾼, 도둑놈, 이단, 사이비, 장사꾼, 정치 물 먹었던 자, 누구든지 나올수 있다. 

예배당에는 온갖 냄새가 다 난다. 목사가 머리 잘 굴리면 뜨고, 사람도 열광하면서 맹종하고, 왕창 가져다 바치고, 인정도 받는다. 서로 윈윈할 수 있어서 서로 좋다.

 

하나님, 예수, 성령, 복음, 진리, 은혜, 사랑 등등은 적당히 도우미로 써 먹는다……

현대 교회(예배당)? 는 온갖 분쟁이… 잡음이… 소송이… 싸움이… 끝날 수 없다.

 

교회란 무엇인가? (한국교회 성도가 교회론을 철저히 잘 배우고 가르쳐야 한다.) 

 

한두 번 훈계한 후에

멀리하라

예배당(장소)에 같이 앉아서 찬송을 부르고, 떡을 떼고, 알 만큼 알고, 성경지식도 있고, 신사답고, 거기에 손에 쥔 것도 있고, 봉사도 열심, 헌금도 꽤나….. 우선 내가 실력이 없으면 누가 이단인지? 알 수도 없고…사실은 내가 더 문제 같고!

 

 

 

 

 

[ 디도서를 들어가면서 ]

 

요 약

 

 

공동 서신은 오순절 이후 초대 교회에서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교회 안에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문제들, 특히 이단 사이비들이 교회 안에 들어와 공동체를 흩트려놓을 뿐만이 아니라 사람들의 영혼에 얼마나 많은 상처를 받게 하는지에 대한 내용이 고스란히 들어가 있습니다. 거짓교사들에게 현혹되지 않기 위해서는 각 성도들마다 어떻게 교훈을 받고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가성경을 읽고 교훈을 받아 그것에 대한 입장태도들에 달려있습니다.

 

디도서는 디모데 전후서와 같이 목회서신이라고 부르기도 하지만 교회에게 주는 교훈 입니다. 사도바울은 크레타 섬에서 어렵게 목회하고 있는 디도에게 격려와 권위를 강화시켜주고 거짓 교사들에 대한 분별과 경계, 말씀에 올바른 신앙관을 세워주기 위해 이 서신서를 보낸 것입니다. 그 당시 그레타의 교회 안에 성도들 중 많은 사람들은 복종하지 않고 터무니 없는 말로 사람들을 잘못된 길로 인도하고 이방인들도 할례를 받을 것을 주장하고 거짓된 가르침으로 가정들을 파괴하며, 사람들의 마음을 속여 돈을 벌려는 속셈들이 있었으며, 자기들 배만 채우는 악한 짐승이며 게으름뱅이들(1:10-12) 이라고 했습니다. 하나님의 영생은 영원 전부터 약속하신 것입니다. 영원 전부터 선택을 받은 성도들은 믿음과 지식과 영원한 생명을 바라는 마음을 갖고 하나님이 정하신 때에 전도를 통해 생명에 관해 알도록 하셨기 때문에 사도 바울은 디도의 고충을 알면서도 교회를 위해 해야 할 일들을 제시하고 있는 것입니다(1:1-2).

 

디도서의 주요 내용으로는 장로를 세우는데 있어서 건전한 도덕적 표준(1:5-9)과 또한 장로의 기능 중 하나는 거짓 교훈의 횡포를 막는 일입니다(1:10-16). 남녀노소 모든 성도들에게 반드시 필요한 신앙교육을 해야 합니다(2:1-10). 복음에 관한 건전한 교리를 가르쳐야 합니다(2:11-15). 그리스도인으로서 건전한 국가관(세계관)을 형성해야 합니다(3:1-8). 어리석은 논쟁이나 쓸데없는 족보이야기, 그리고 모세의 율법에 대한 말다툼도 피하라고 합니다(3:9-11). 디도서의 주제는 성령이 내주하는 구원 얻은 성도들은 실제 삶에서 거룩하고 경건한, 의로운 모습이 드러나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계획 안에서 부르심을 받은 우리들이 믿음으로 반응을 하지 않는다면 이스라엘이 하나님께 불순종하여 주변의 강대국들을 이용해 진노의 막대기로 사용하신 것처럼 우리들은 환경이나 상황에 의해 사방의 우겨 싸임을 당할 수도 있는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사실 그것 자체가 하나님께로 돌아가는 은혜이기도 합니다. 각 자에게 주어진 믿음을 100% 드러내면서 사는 성도들이 되시길 바랍니다.

 

 

 

 

 

서 론

 

사도 바울이 그레데 섬에서 목회하는 디도에게 보낸 편지로 일반적으로 딤전후와 목회서신으로 불린다. 당시 교회는 사회 풍조에 물들어 도덕적으로 문란한 상태에 놓여 있으며 거짓 교사들에 의해서 이단사상이 교회 안에 들어와서 많은 성도들을 미혹하고 굳센 자들까지도 흔들면서 추종하게 만들고 있었다.

이렇게 어려운 상황에서 고군 분투하고 있는 디도(목회자)에게 격려와 권위를 강화시켜주고, 거짓 교사들에 대한 분별과 경계, 말씀에 기초한 올바른 신앙관을 세워주게 하기 위해서 이 서신을 보냈다.

 

 

디도서의 주요내용

 

① 장로의 자격 

② 거짓 교사들에게 대응할 자세

③ 성도(남녀노소)들에게 반드시 필요한 신앙윤리

④ 복음에 관한 내용 (건전한 교리)

⑤ 성도들의 국가관 (기독교 세계관)

⑥ 이단, 사이비, 거짓교사, 미혹하는 자들에 대한 성도들의 태도

 

 

본 서신에 나타나는 이단사상

 

거짓 교사들의 성격은 이지적이며 사변적이다. 쉽게 말하면 조상으로부터 거저 받은 좋은 머리로 자신들이 아는 지식을 절대시하여, 교회안에서 헛된 변론과 어리석은 다툼으로 교회와 진리에서 떠나게 만든다. 심지어 참된 영적 구원은 이전은 물론 이후에도 실제 삶과는 무관하다는 생각을 갖게 한다.

 

① 금욕주의자들 – 음식에 관한 규정, 성을 부정, 결혼 포기, 이혼도 그들의 주장을 따르기 위해서는 허용.

② 방종, 도덕 무용론자들 – 부도덕한 생활, 성적 문란, 쾌락주의, 성속의 구별이 없음, 습관적 범죄와 탈선.

③ 율법주의자들 – 개종한 히브리 그리스도인들에게나 이방인 그리스도인들에게 계속해서 유대 전통과 율법을 지켜야 된다고 주장한다.

 

 

주 제

 

선한 생활 – 성령이 내주하는 구원 얻은 성도는 실제 삶에서 거룩한, 경건한, 의로운 모습이 드러나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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